차량에 연료를 분사해 효과적으로 연소가 일어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인젝터'가 수행합니다. 하지만 노즐의 구멍이 막히거나 오염이 생겨 제대로 된 연료분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엔진 소음, 떨림을 기본적으로 유발하고 출력을 저하를 심하게 가져올 수 있습니다.
부품의 크기는 작지만 수리비가 크게 발생되는 특정이 있어 평소 인젝터 고장증상을 잘 살펴보고 클린 작업등을 진행해 주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 자동차 인젝터 고장원인
차량의 기술이 발전되면서 인제터의 연료분사 구멍이 미세해 졌습니다.엔진의 출력과 연비를 높이기 위해서 변화가 생긴 것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분사 구멍이 작아지게 되면서 카본이나 연료 불순물에 의해 쉽게 막힘 증상 또는 분사 불량이 생기는 것입니다. 정품이 아닌 연료를 사용한다거나 인젝터 자체의 불량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인젝터 불량 증상 살펴보기
엔진성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부품인 만큼 체감되는 불량 증상이 확연합니다. 한번 시작된 불량은 점점 심화되는 특성이 있어 조기 발견이 차량에 무리를 주지 않습니다.
- 분사되는 연료의 분자가 불규칙하기 때문에 제대로된 연소가 이루어지지 않아 매연발생이 심해집니다.
- 연소효율이 하락하기 때문에 연비의 큰 하락이 생기게 됩니다.
- 불완전 연소가 계속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엔진의 떨림 및 소음이 심화됩니다.
- 출력저하로 인해 고속주행, 언덕길주행, 순간 가속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 기온이 떨어져 있는 상태에서 시동이 시원스럽게 걸리지 않습니다.
※ 해당 이상증상이 발견될 때 빠르게 인제터 클리닝을 진행해 주면 교환을 하지 않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인젝터 크리닝
주의할 점은 클리닝은 초기에 진행해야 효과가 있습니다.오염도가 지나치게 높거나 인젝터 노즐의 구멍이 심하게 막히면 크리닝으로 인한 개선 효과가 적습니다.인젝터 전문 크리닝 업체를 선택하는것이 좋으며 가격대는 20만원 내외를 생각해야 합니다.외관 크리닝 만으로는 부족하고 내부까지 함께 청소를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적으로 부담될 수가 있습니다.
❖ 인젝터 수리비용
수리비용은 디젤차> 가솔린차> LPG차 순입니다. 배기량이 큰 디젤차가 가장 비용이 크게 발생되며 차종에 따라 또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신품으로 교체 시 200~300 정도 부품비+공임비를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공인된 재생품을 고려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워낙 큰 수리비용이 발생되기 때문에 초기 차량의 이상 증상이 발현되면 신속하게 정비소에 들러 점검을 받아보는 것이 비용을 아끼는 가장 빠른 방법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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