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톡톡

당뇨 시력 저하 원인 및 눈 합병증 종류 3가지

by 콜드스카이 2023. 10. 2.
반응형

 당뇨병을 장기간 앓고 있거나 갑자기 혈당수치가 오르는 현상을 겪는 분들 사이에서 시력이 저하되거나 눈이 침침한 증상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당뇨는 피부, 비만, 대사 등 다양한 방면에 영향을 미치지만 그중에서 특히 눈 건강을 저하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당뇨와 시력 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겠습니다.

 

근접-촬영한-눈

◼︎ 당뇨 시력저하 상관관계

 

 눈은 겉이 망막으로 이루어져 있고 카메라로 치면 렌즈라고 생각하면 좋습니다.당뇨 질환을 심하게 앓게 되면 당 대사가 제대로 일어나지 않아 망막의 기능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포도당의 공급이 제대로 되기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망막에 공급이 되는 포도당의 양이 너무 많아져 망막이 맑게 유지가 안 돼 뿌옇게 시야가 보이는 현상까지 발생됩니다.

 

 최근 연구조사 결과에 따르면 장기 당뇨환자(10년 내외) 대상중 망막 관련 합병증 발병률의 20%가 넘는다고 발표를 했습니다. 그 외 11년 이상 이면 40% 정도가 된다고 하니 당뇨와 망막 건강의 상관관계는 깊다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 당뇨 눈 합병증 종류

 

 앞서 기술했듯 당뇨와 시력과의 관계는 매우 깊다고 볼 수 있으며 망막의 기능이 떨어지는 것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합병증이 있습니다.

- 망막 출혈

 당뇨에 의해 망막의 기능이 저하되고 영양공급이 원활하게 되지 못해 안구 건조증이 심하게 유발되는 경우 망막 손상 및 출혈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 황반 변성

 전체적인 안구의 기능이 좋지 못하게 되면서 심한 경우 황반 병성 질환까지 발생될 수 있으며 시력감퇴, 노안, 백내장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 야맹증

 불필요하게 혈관에 떠다니는 당성분에 의해 눈으로 통하는 혈액 및 산소의 공급이 충분히 되지 않고 특히 밤에 시야가 잘 보이지 않는 야맹증 현상이 심각하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바닥에-놓여있는-아령
아령

◼︎ 당뇨 눈 합병증 예방방법

 

 핵심은 혈관 속에 과도하게 떠다니는 당 성분을 줄여 혈행을 좋게 하여 망막으로 전달되는 포도당, 혈액, 산소의 양을 정상화시키는 것입니다.

1. 적정 체중 회복

 무엇보다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비만, 과체중에서 벗어나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비만 증상으로 인해 인슐린 기능성이 떨어지고 혈관에 떠다니는 불필요 성분이 높아지기 때문에 눈건강에 좋지 못하게 됩니다. 체중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혈당을 크게 낮출 수 있습니다.

 

2. 심장의 기능 회복

 보통 당뇨에 의해 시력이 감퇴되는 분들을 보면 심장이 뛰는 유산소성 운동을 거의 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혈류를 안구까지 충분하게 공급시키기 위해서 펌프를 해주는 심장의 기능을 높여야 합니다. 20분 ~ 30분 정도 주 3회 이상 심장이 뛰는 운동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운동 종목은 계단 오르기, 빠르게 걷기, 줄넘기, 등산, 자전거운동 등 어떤 것도 좋습니다.

 

안압 높을때 증상 및 예방법 5가지

 

3. 피로 및 스트레스 관리

 피로 및 스트레스 가 과도하게 누적되면 혈관을 수축하는 부작용을 초래하고 결국 안구로 통하는 포도당의 공급을 막게 되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충분한 휴식과 본인 만의 스트레스 관리법으로 증상을 개선해야 합니다. 명상을 하고 운동을 통해 기분전환을 하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이 됩니다.

 

4. 금연 금주 실천

 당뇨 수치를 관리하는데 악영향을 주고 혈관 및 심장의 기능을 크게 떨어트리는 흡연 및 음주 습관은 필히 버려야 합니다. 안구로 충분한 영양 및 산소 공급이 되기 위해서는 충분한 심장의 펌핑 능력과 혈관의 소통성이 필요합니다.

 

시력 백내장에 좋은음식 8가지

 

시력 백내장에 좋은음식 8가지

노화현상 또는 유전적 요인 등으로 인해 백내장이 발병되어 생활을 불편함이 초래되는 사례가 있습니다. 물론 병원 치료가 병행되어야 하지만 식습관을 개선시키는 노력을 더하게 되면 더 이상

lowbabel.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