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톡톡

PCT 수치 의미 정상범위 높을때 원인 및 관리방법 알아보기

콜드스카이 2024. 12. 4. 13:33
반응형

 혈액 내의 혈소판 용적분율을 알아봐 평균부피를 파악하고 이로써 염증의 중증 정도를 알아보는 지표인 PCT 수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염, 패혈증 등으로 인해 수치가 갑자기 상승할 수 있으며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상황에 맞는 개선책을 찾아야 합니다.

 

PCT검사 혈액샘플
PCT

◼︎ PCT 수치 의미

 혈액을 통해 검사를 진행하게 되며 Procalcitonin 의 약자 PCT로 표기를 합니다. 혈액 안을 자세하게 살펴보면 혈소판이 있고 각기 다른 부피값을 갖고 있으며 단위 면적당 개수에 따라 건강상태를 체크하게 됩니다.

 

 PCT 수치가 높다는 것은 혈소판의 수가 많다는 것을 의미하고 감염, 염증에 취약하고 혈전이 생성될 수 있음을 뜻하게 됩니다.반대로 PCT 수치가 낮게 나온다는 것은 방사선 치료, 약물 치료 등이 원인 이 될 수 있으며 출혈이 일어날 경우 대처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 PCT 정상 수치 범위

 혈액을 통해 검사를 진행하는 PCT 수치가 너무 높거나 혹은 낮게오면 의사 선생님과의 상담을 통해 추적관찰을 하고 상황에 맞는 적절한 치료가 들어가야 합니다.

 

 검사를 진행하는 병원장비에 따라서 수치 차이가 발생될 수 있지만 다음과 같은 참고 범위를 갖습니다.

  • 정상 범위 => 0.1% ~ 0.28%
  • 경증 범위 => 0.28% ~ 0.33%
  • 중증 범위 => 0.33% ~ 0.4%
  • 심각 범위 => 0.4% 이상

 

국가건강검진 검사항목 알아보기

 

세균 바이러스 그림
세균

◼︎ PCT 수치 높아지는 원인

- 폐혈증

 짧은 기간에 빠르게 PCT 수치가 올라가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으며 전신에 염증이 퍼지는 이유로 인해 장기의 기능이 떨어지는 문제를 낳게 됩니다. 염증수치 변화가 크게 일어나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바로 이행되어야 합니다.

 

 

- 수술 후 경과

 수술부위를 통해 염증이 일시적으로 발생된 경우에도 PCT 수치 상승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며 회복기를 거치게 되면 천천히 PCT 수치가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세균 질환

 외부 바이러스에 의한 세균성 질환을 앓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PCT 수치가 상승하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세균 질환에 의한 체내 염증 수치가 올라가면 패혈증으로 이어지는 상황도 무시하지 못하기 때문에 수치를 잘 살펴봐야 합니다.

 

◼︎ 수치 관리방법

- 위생관리 철저

 세균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PCT 수치가 상승하는 사례가 많기 때문에 개인위생관리 손 씻기, 상처소독 등의 관리를 잘해주는 게 중요합니다.

 

- 감염 치료

 오한, 발열, 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미루지 말고 빠르게 병원 검진을 통해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 추적 관찰

 PCT 수치가 정상범위에서 벗어날 경우에 주기적인 추적관찰이 필요하게 됩니다. 염증, 출혈에 취약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 것입니다.

 

- 항생제 치료

 염증 수치가 크게 올라가 있는 경우 거부반응을 일으키지 않는 항생제 치료를 진행해서 수치개선을 할 수 있습니다. 수치상태에 맞는 항생제를 적절하게 적용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 와의 상담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ESR 정상수치 범위 의미 뜻 및 검사하는 이유

체내 염증수치의 정도를 측정하는 검사인 ESR 수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혈액을 채혈하여 시험관을 통해 적혈구의 침강 정도를 보게 되는데 정확한 염증 원인을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관절염,

lowbabe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