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 수치 의미 뜻 정상범위 낮을때 문제점 및 개선방법 알아보기
건강검진을 받은 후 결과표를 살펴보면 Hb(헤모글로빈) 수치 항목이 있습니다. Hb 수치를 정상범위로 유지를 해야 각 장기, 근육 등의 세포에 산소, 영양 공급이 원활하게 될 수 있으며 너무 높거나 낮으면 건강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 Hb 헤모글로빈 수치 의미
우리몸 안에서 끊임없이 순환을 하고 있는 혈액 내부에는 철분, 단백질 성분으로 구성이 된 헤모글로빈이 있습니다. 각각의 장기, 신경세포, 근육세포 등이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기 해서 구서구석 헤모글로빈의 손길이 닿게 되는데 필수적으로 필요한 영양과 산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혈액 채취를 하여 Hb가 얼마나 포함되어 있는지를 검사하게되고 정상수치범위에 들어오지 않고 높아지거나 낮아질 때 추적관찰을 통해 검진을 이어가고 관련된 추가적인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Hb 정상수치 범위
검사를 진행하는 병원에따라 적용 범위가 약간씩 달라질 수 있으며 복용하는 약, 검사자의 몸컨디션(월경 등)에 따라 수치 변화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 남성 => 13.8 g/dL ~ 17.2 g/dL
- 여성 => 12.1 g/dL ~ 15.1 g/dL
- 어린이 => 11.0 g/dL ~ 16.0 g/dL
- 노인 => 11.5 g/dL ~ 16.0 g/dL
검사자가 철분, 엽산, 비타민B12 등이 부족할 경우에 Hb 수치가 낮게 나오는 경향이 있으며 그 외 신장 관련 질환, 염증, 감염 등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상범위에서 벗어날 경우 의사선생님과의 상담을 통해 개선을 시켜나갈 수 있습니다.
◼︎ Hb 수치 낮을 때 문제점
혈액 속에 포함된 헤모글로빈 수치가 낮아지게 되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 근육, 신경세포로 공급되는 산소 및 영양성분 결핍으로 인해 조금만 신체활동을 해도 피로감이 쉽게 찾아오게 됩니다.
- 얼굴이 창백해지고 식은땀이 나는 증상이 발현될 수 있습니다.
- 심계항진의 이유로인해 심장박동이 빠르게 뛰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 앉았다 일어날 때 머리가 핑 도는 어지럼증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 집중력이 저하되는 경향이 있고 두통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혈액순환 장애가 동반될 우려가 있어 순발이 차가워지는 수족냉증에 취약하게 됩니다.
◼︎ Hb 헤모글로빈 수치 개선방법
<철분 식품 섭취>
식사를 할 때 철분이 많이 포함된 시금치, 돼지고기, 소고기 등의 식품을 충분하게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식품으로 보충하기 어려울 경우 영양제의 형태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적당한 유산소 운동>
근육, 장기로 공급되는 산소, 영양의 양이 적기 때문에 처음부터 무리하게 운동을 하는 것보다는 20분 ~ 30분 저강도 걷기, 자전거 타기, 트래킹 등의 종목이 권장됩니다. 저강도 이기는 하지만 혈류량을 늘리고 심폐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22
<저강도 근력 운동>
제2의 심장이라고 불릴 만큼 혈액순환과 근육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Hb 수치가 낮을 경우는 충분하게 야채, 채소, 육류(클린푸드)를 섭취해 주면서 저강도의 근력 운동을 해주는 게 수치를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맨몸으로 하는 운동보다는 헬스 머신기구를 이용하여 저강도로 진행해 주는 게 몸에 무리를 주지 않고 근력강화, 근육생성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