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톡톡

선풍기 전기세 하루종일 틀면 얼마나 나올까

by 콜드스카이 2022. 7. 8.
반응형

 가전제품 중에서 여름이 다가오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바로 선풍기 일 것입니다. 물론 에어컨을 틀면 더 쾌적하고 시원하겠지만 전기세의 압박감 때문에 어지간히 견딜만하면 선풍기를 틀게 됩니다. 모터의 동력으로 날개를 돌리는 선풍기의 소비전력은 형식마다 크게 차이를 보입니다.

 

반응형

 

 최근에는 DC 전력을 사용하는 선풍기가 출시되면서 저전력의 이점을 가질 수가 있기 때문에 전기세 관련해서 일반 선풍기와는 어느 정도 차이를 보일 수가 있습니다. 무더워지는 여름 하루 종일 선풍기를 틀면 전기세가 얼마나 나올지 알아보겠습니다.

 

 

◆ 선풍기의 소비전력

금속으로-만들어진-선풍기
선풍기

 모터의 동력으로 들어가는 전력이 대부분인 선풍기는 크게 DC 방식과 AC 방식으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DC 방식은 제품의 가격대가 높은 반면 AC모터를 사용하는 선풍기보다 약 50%로 적은 전기를 사용하게 됩니다.

  •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대부분의 AC모터 선풍기는 소비전력이 대략 45 ~ 60W 정도가 되고 중간 크기 기준입니다.
  • DC 모터를 사용하는 선풍기는 대략적으로  20 ~ 30W 사이의 소비전력을 가지고 있어 효율면에서 좀 더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 선풍기 전기세

전기가-들어온-백열전구
백열전구

 <AC모터 일반 선풍기>

 보통 크기의 사이즈 선풍기 소비전력을 50W라고 생각하고 하루 종일 10시간을 틀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하루 동안 소비되는 전력은 50w*10시간=500wh 즉 0.5 kwh 수치가 될 것입니다. 한 달로 계산한다면 0.5 kwh*30 = 15 kwh 가 됩니다. 거의 하루 종일 틀고 한 달 기준 15kwh정도 소비전력이 나온다면 전기세 부담을 그리 크게 가지지 않아도 될것 같습니다.하지만 20시간을 틀었다고 생각을 하면 한달 대략 30 kwh 정도가 될 것이고 이 수치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전기료에 플러스된다면 누진세를 한번 생각해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DC 모터 선풍기>

 앞서 말했듯 일반 선풍기보다 전력 효율이 50%가량 뛰어나기 때문에 대략 소비전력을 25w라고 생각을 하겠습니다. 하루 10시간을 틀었다고 가정을 한다면 25w*10=250w 즉 0.25 kwh의 수치가 되고 한 달로 기준하면 0.25 kwh*30=7.5 kwh입니다. 이 정도 수치라면 누진세를 거의 생각 안 하고 마음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수치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럴 일은 거의 없겠지만 20시간을 한 달 내내 틀었다고 가정해도 15 kwh수준입니다. 참고로 일반적인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력량은 대략 250 ~ 350 kwh 정도가 되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에어컨 전기세 줄이는 방법 알아보기.

 장마가 끝나고 폭염이 연일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전기 사용량이 급증하고 있다는 뉴스를 보게 된다. 자연스럽게 냉방기를 돌리는 시간이 많아지게 되고 그로 인한 전기세가 부담스럽게 다가

lowbabel.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