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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톡톡

모노코크바디 프레임바디 차이 및 장점 단점

by 콜드스카이 2022. 1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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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차체는 크게 프레임바디 와 모노코크바디 두 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두 방식은 용도의 극명한 차이점을 보이고 안정성 또한 달라지는 경향이 있어 나의 운전 스타일에 맞는 바디를 선택해야 합니다. 각각 바디마다 장점과 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미리 내용을 숙지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살펴보겠습니다.

 

◼︎ 모노코크바디

자동차-모노코크-바디
모노코크

 최초 비행기에 적용되어 충격으로 부터의 안정성을 인적 받은 방식입니다. 전체적인 모양새가 박스형으로 충격흡수가 용이하게 디자인이 되어 있어 차량 탑승자의 안정성을 보장하는 방식입니다. 최근 생산되는 대부분의 차량에 적용되는 프레임 방식으로 안정성에서 뛰어난 모습을 보여줍니다.

 

<장점>

  • 프레임 방식에 비해 차량 충돌사고가 발생되었을때 충격의 흡수가 빠르게 일어나 운전자 및 동승자의 부상을 방지하는 기능이 탁월합니다.
  • 1차적으로 범퍼가 충격을 흡수하게 되고 2차는 쇼크업 소바 가 충격 흡수 3차로 모노코크의 프레임이 구겨지면서 완충작용을 하게 됩니다.
  • 내부에 별도의 프레임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실내 구조가 넓고 편리합니다.
  • 프레임바디에 비해 차체 무게가 가벼워 연비, 출력이 좋은 편입니다.
  • 차체가 하나의 연결로 되어 있어 주행 시 밸런스가 좋습니다.
  • 일체형 바디 형식을 보이기 때문에 제조가 쉬운 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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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점>

  • 사고로 인해 모노코크 프레임의 변형이 일어나 복원을 시킬 때 어려움이 있습니다. 구조 자체가 복장성을 보이기 때문에 판금, 용접이 쉽지 않아 수리비용이 높은 편입니다.
  • 수리를 할 때 기하학적인 중심을 잘 맞추지 못하면 핸들 쏠림, 타이어 편마모 등의 문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 프레임 바디에 비해서 짐의 적제량이 떨어지기 때문에 무거운 물건을 싣는 용도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 프레임 바디에 비해 프레임 내구성이 떨어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 프레임바디

자동차-프레임-바디
프레임바디

 하체의 단단함이 있어 아직까지 일부 차종 생산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주로 쌍용자동차가 프레임 바디 채택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장점>

  • 프레임 구조 자체가 튼튼하고 안정성이 있기 때문에 차량이 무거운 짐을 실을 때 적합합니다.
  • 사고가 발생되어 수리를 진행할 때 구조가 비교적 간단하기 때문에 비용 발생이 적고 정비를 받은 이후에 추가적인 문제 발생이 낮은 편입니다.
  • 내구성이 기본적으로 좋기 때문에 차량의 연식이 오래되더라도 차체에 생기는 결함이 적은 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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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점>

  • 가장 큰 단점으로 차량사고로 인한 외부 충격 시 흡수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아 탑승하고 있는 사람에게 그대로 충격이 전달이 될 수 있습니다.
  • 차량의 무게가 전체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에 연비의 하락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 차량 바디의 선택

 최근에 출시되는 차량은 워낙 전자적인 편의사양이 뛰어나고 디자인의 다양성을 만들어 냈습니다. 그로 인해 외부적으로 보이는 미관과 기능에만 차량 선택 시 편중이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실제 가장 중요한 항목은 나의 운전 스타일에 맞는 자동차 바디를 선택을 하는 것입니다. 우선은 용도에 맞는 바디를 선택해야 할 것이고 다음으로 안정성을 따져봐야 하는 것입니다. 같은 모노코크 바디 방식이더라도 어느 위치에 강판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안정성 차이를 크게 보일 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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