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톡톡

수면 대장내시경 받은 후기 및 과정

by 콜드스카이 2022. 9. 16.
반응형

 직장인 건강검진 시기가 되었거나 변의 상태가 좋지 못한 경우 대장내시경을 생각하게 됩니다. 대부분 수면으로 진행을 하기 때문에 어떤 절차로 검사를 받게 되는지 궁금하고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수면내시경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 있고 체질상 받을 수 없는 사람도 있다는 사실도 미리 알아야 할 것 같습니다.

 

 검사진행 시간은 대략 1시간 내외가 되고 검사 도중 용종이 발견되면 조금 더 시간이 소효될수가 있습니다. 용종의 크기가 5mm가 넘게 되면 10% 확률로 악성종양으로 바뀔 수가 있다고 하니 검사가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대장내시경을 받기 전 통증이 심하면 어떨까? 수면마취를 하고 못 깨어나면 어떻게 하지? 하는 걱정 때문에 검사 전 생각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 수면 대장내시경 절차

대장-그림
대장

<검사전>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기 전 3 ~5일 전부터 식단을 관리해야 합니다. 병원에서 이야기한 것은 파, 김치, 아몬드, 잡곡류 같은 음식을 되도록 먹지 않도록 권고를 했습니다. 이런 음식물들을 먹게 되면 속을 비우더라도 찌꺼기가 남아 확실한 검사가 여려 울 수 있다고 했습니다. 음식을 가려먹다 보니 체중이 조금 빠지는 경험을 했습니다.

 

  검사를 받기 전날 속을 비울 수 있는 약물을 마셔야 하는데 저 같은 경우는 500ml짜리 4통을 마셨습니다. 맛은 레몬향이 그윽하게 나긴 했지만 약간의 방향제 느낌이 나서 마시는 동안 거북함을 느꼈습니다. 한 번에 다 마셔야 하기 때문에 배가 많이 부르고 시간이 지나면 신호가 와서 속을 거의 다 비우게 됩니다. 수분까지 다 빠지는 느낌이기 때문에 기력이 빠지게 됩니다.

 

 

<검사 당일>

 병원에 도착을 하고 검사복으로 환복을 하게 되는데 저는 세탁해서 사용하는 면 재질의 옷을 입었습니다. 특이한 점은 엉덩이 부분이 열리는 구조로 내시경을 받을 때 용이하게 된 것입니다. 먼저 혈액을 뽑아 검사를 진행하고 문제가 없으면 동의서 작성을 받습니다. 대장내시경을 받다가 문제가 생길 때 책임소재 같은 내용이 있던 것 같습니다.

 

 검사를 받는 테이블에 옆으로 웅크린 자세(태아자세)로 누워있고 선생님이 약을 넣어주셔서 수면에 들어갈 수 있게 만들어 주십니다. 사람에 따라 한 번도 깨지 않는 분들이 있고 중간에 깨는 분들이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중간에 한번 깨서 검사하는 장면을 보게 되었고 상당히 당황을 하게 되었습니다. 수면에서 깨어나게 되면 선생님께서 다시 한번 약을 넣어 잠들 수 있게끔 만들어주기 때문에 크게 걱정은 안 해도 될 것 같습니다.

 

 검사가 끝나면 회복실에서 잠을 깨게 되는데 항문 주변이 약간 욱신거림을 느끼게 되고 심한 통증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수면마취를 2번 했기 때문에 조금 더 잠을 자서 총 2시간 가량의 검사시간이 걸렸습니다.생각했던것 보다 통증은 없었기 때문에 괜한 걱정을 했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잠에서 깨어나면 비몽사몽하기 때문에 조금더 정신을 차리고 귀가를 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곧바로 운전을 하는 것은 위험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검사 중 용종 발견되면?

장-내부를-표현한-그림

 저도 이번에 알게 된 사실인데 대장내시경을 하다가 용종이 발견되면 그 자리에서 제거를 한다고 합니다. 크기가 5mm내외는 여지없이 제거하는 것 같고 그보다 작은 용종은 의사 선생님 판단하에 결정을 한다고 합니다.크기가 클수록 악성으로 변질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꼭 제거를 하는것 같습니다. 용종을 제거해도 통증은 특별하게 느끼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용종은 일 년에 1~2mm 정도 자란다고 하기 때문에 한번 대장내시경을 받았다면 3년 ~ 4년까지는 검사를 받지 않아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선생님께서 말씀해 주셨습니다.

 

 결론은 생각보다 검사 통증이 없기 때문에 크게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다만 검사 전 음식관리 및 약물을 마시는 과정이 조금 불편하다는 점은 있는 것 같습니다. 한번 검사를 하면 4년까지는 걱정 없이 지낼 수 있기 때문에 생각을 하고 계신 분들은 내시경을 받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변실금 원인 및 예방 개선 방법

60대 이상의 고령층에서 주로 나타나는 대표적인 질병 중 하나인 변실금은 여러 가지 이유로 배변 계통의 기능이 떨어지고 괄약근이 약화되어 발생됩니다. 요실금과 비슷한 메커니즘으로 증상

lowbabel.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