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톡톡

임신초기 주차별 증상 및 주의사항

by 콜드스카이 2022. 9. 14.
반응형

 임신사실을 알게되고 초기에는 신체에서 일어나는 호르몬 변화에 의해 다양한 증상이 일어 날수가 있습니다.사람마다 어느정도의 차이점을 보이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공통되는 사항이 많이 있기때문에 사전에 미리 숙지를 하면 당황하거나 긴장하는 일이 줄어들것 같습니다.

 

 중간이상으로 넘어가는 주차 보다는 초기에 이러한 현상이 크게 일어나기 때문에 나의 신체를 유심히 살펴보고 챙겨야 태아의 건강에도 긍정적으로 영향이 갈수가 있습니다.

 

 

 

◼︎ 임신 초기 주차별 증상 살펴보기

음악듣는-임산부
임산부

※ 임신 1 ~ 4주차 까지는 호르몬 또는 신체적인 변화가 크게 일어나는 경우가 드물고 엄마도 뒤늦게 알아차리는것이 대부분입니다.그렇기 때문에 5주차부터 변화되는 증상에 대해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1. 5주차

 병원 검진을 자주 이용하게 되는 시기로 초음파 검사를 통해 아기집을 육안으로 확인을 하수가 있고 이 시기는 태아에 공급되는 영양이 다른 시기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먹는 약이나 음식을 신경 써야 합니다.

 

 특히 5주차에는 체온이 올라 미열이 있는 상태가 종종 발현되기 때문에 열이 오를 때는 사우나, 반신욕 등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너무 열이 나는 상태로 지속하게 되면 어지럼증이 발생될수가 있기 때문입니다.종종 열이 느껴지는거 때문에 해열제 및 감기약을 모르고 먹을수가 있는데 이것또한 주의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2. 6주차

 태아가 아직까지는 점의 형태로 보이나 장기가 생성이 되어 심장박동을 느낄 수 있는 시기입니다. 뇌 발달이 시작되는 단계이고 완전한 착상을 위해 엄마는 무리한 활동을 줄이고 가벼운 걷기 등의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6주차 시기 때부터는 엄마의 호르몬 변화가 크게 일어날 수가 있기 때문에 감정적인 변화가 생길 수가 있습니다. 이유 없이 짜증이 나거나 불안감을 느끼게 되고 무기력감도 찾아오게 됩니다.

 

 감정 변화에 대한 폭이 크기 때문에 주변 가족의 보살핌과 관심이 있어야 하며 본인도 음식 섭취를 골고루 잘 먹고 가끔씩 외출을 해 기분전환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병원-검진받는-임산부
병원-임산부

 

3. 7주차

 태아가 사람의 형태로 조금씩 보이기 시작하면서 심장의 박동도 우렁차게 들리는 시기입니다. 뇌세포 및 신체의 발달이 빠르게 일어나는 시기 이기 때문에 영양의 고른 섭취가 상당히 중요한 시기입니다.

 

 7주차부터 엄마에게 입덧 증상이 조금씩 시작될 수가 있어 음식물 섭취가 평소보다 줄어들 수 있습니다. 태아의 성장이 눈이 띄게 일어나고 있어 난황주머니 라는 아기 영양 공간이 활발하게 활용되는 시기입니다. 입덧으로 인해 음식 먹는 게 어려울 때는 상황에 따라 줄여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컨디션 조절을 해야 합니다.

 

 입덧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 음식을 거의 먹지 못하는 상황이 자주 발생된다면 병원에 내방하여 상담을 꼭 받아봐야 합니다.난황주머니가 태아의 영양을 공급하기는 하지만 장기간의 음식물 부족은 문제가 될 수가 있습니다.

 

 

임산부 엽산 먹어야 하는 이유 및 섭취 권장량

 

 

 

 

4. 8주차

 눈에 확연히 보일 정도로 엄마의 배가 나오게 되고 태아도 사람의 형태를 갖추고 팔, 다리, 관절을 형성하는 시기입니다. 자궁의 크기가 커지게 되면서 방광을 압박해 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이 나타날 수가 있고 변비가 자주 생길 수도 있습니다.

 

 태아가 가져가는 영양분 수치가 높아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엄마가 쉽게 피로해지고 졸린 현상이 자주 발생되고 활동이 조금씩 줄어들 수가 있습니다. 8주자에는 호르몬 변화보다는 신체적인 변화가 크게 일어나기 때문에 아기와의 교감이 상당히 중요하게 요구되는 시기입니다.

 

 아빠나 주변 가족들이 함께 엄마, 태아의 건강을 위해 심리적인 안정감을 줄 수 있게끔 조력을 많이 해줘야 하고 아기의 두뇌발달을 위해 태교 활동도 자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5. 이후 주차

 태아의 발달을 위해 보조적인 영양제 섭취가 따라줘야 하는데 대표적으로 비타민D, 엽산을 꼽을 수가 있습니다. 영양가 높은 음식을 먹어주고 16주차 이후부터는 철분제도 챙겨서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입덧에 좋은음식 완화방법 살펴보기

 임신 초기에 빈번하게 발생하는 입덧은 임산부중 70 ~80% 비율로 찾아온다고 합니다. 그만큼 비중이 높은 증상으로 볼 수가 있는데 주로 심리적은 요인과 외부적인 음식에 의해 발생되는 것이

lowbabel.tistory.com

 

 

 

 

참치캔 중금속 위험에서 안전할까? 임산부 섭취 가능여부

 참치는 여러 생선 중 단백질 함량이 단연 으뜸이고 DHA, EPA 함유량도 높은 편입니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은 식자재 이기 때문에 생물로 항상 접하기는 어렵지만 참치캔은 가격이 저렴하고 먹

lowbabel.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