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톡톡

편의점 야간알바 장점 및 단점

by 콜드스카이 2022. 9. 19.
반응형

 아르바이트 영역 중에서 가장 인기가 많고 선호도가 높은 것이 편의점 알바가 아닐까 싶습니다. 특히 손님이 상대적으로 적고 자기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야간 시간대를 생각하는 분들이 많이 계실 거라 생각을 합니다.

 

 야간에 하는일 인 만큼 나름의 큰 장점이 있지만 혼자서 일을 처리해야 하는 부분이 있어 어려운 점도 상당 부분 있다는 점을 미리 알고 준비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편의점 야간 알바를 한 경험으로 장점과 단점을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야간알바 장점

과자가있는-편의점-진열대
진열대

<나만의 시간>

 처음에야 적응을 하고 일을 배우느라 야간에도 바쁜 것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일이 몸에 익숙해져 루틴이 완성이 되면 나만의 시간을 꽤나 여유롭게 가질 수가 있습니다. 물론 편의점마다 차이는 있을 것 같지만 아주 중심가만 아니라면 대략적으로 2 ~ 3시간 정도는 시간이 남는 것을 느낄 수가 있을 것입니다.

 

 이 시간에 공부를 한다던지 책을 본다던지 또는 음악을 듣는 등의 여유를 부려 볼 수도 있습니다. 2 ~3시간의 여유 시간에도 간간히 손님은 찾아오기 때문에 자리를 비우거나 하는 행동은 피해야 합니다.

 

 

<폐기 음식>

 편의점 알바만이 누릴 수 있는 큰 혜택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폐기 음식이라고 해서 식품이 썩거나 변질된 것은 아니고 유통기한이 바로 끝난 것 이기 때문에 먹어도 문제는 없습니다. 개인마다의 성향이 다르면 장점이 안될 수가 있지만 편의점 내에 있는 비싼 식품 등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편의점 사장님의 스타일에 따라 폐기 음식을 먹지 못할 수도 있다는 점을 참고해야 합니다. 어딜 가든 일단 사장님과의 마인드가 잘 맞아야 뭐든 장점이 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빠른 업무 숙지>

 다른 알바에 비해서 편의점 알바는 특별하게 머리를 쓰거나 숙련도를 요하지 않기 때문에 일을 빠르게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야간에 한 번씩 들어오는 재고 물류를 정리할 때는 어느 정도의 익숙함을 요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숙련이 됩니다. 처음에는 계산대의 포스기 정도를 사용하는 정도에 신경을 쓰면 됩니다.

 

 

 

◼︎ 야간 알바 단점

편의점-음료수-진열대
음료-진열대

<새벽 제고 물류>

 하루에 한 번씩 새벽시간에 물류가 들어오게 되는데 라면, 빵, 도시락 같은 식품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물, 음료, 술 같은 품목은 꽤나 나르기가 무겁고 힘들 수가 있습니다. 야간에 일하면서 체력도 어느 정도 요한다는것을 느낄수가 있을것 입니다.하지만 이것도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익숙해진다는 점이 있습니다.

 

 

<성격 모난 손님>

  좋게 말해서 성격에 모난 손님이지 말 그대로 진상인 분들이 야간에 특히나 많이 있습니다. 술을 마시고 늦은 시간 방문하는 분들이 계시기 때문인데 며칠 동안 아무 문제없이 일하다가 운이 없으면 하루에도 몇 번씩 마주칠 수도 있습니다. 개인의 운에 맞기는 확률이지만 일을 하면서 대부분 마주치게 됩니다.

 

 그 외에도 미성년자 분들의 술, 담배 구입 문제로 실랑이를 겪는 일도 있습니다. 신분증 요구를 했을 때 거부하거나 없다고 말을 하면 절대 판매를 하면 안 될 것입니다. 이과정에서 약간의 트러블이 존재할 수가 있다는 점도 감안해야 합니다.

 

 

<생활 패턴의 변화>

 사람은 낮에 일하고 밤에 자는 것이 본능이기 때문에 그것을 거스르는 편의점 야간 알바는 항상 피곤합니다. 낮시간에 잠을 충분히 잔다고 생각을 하지만 피로가 잘 풀리지 않아 피곤함을 달고 살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낮시간 동안 친구들, 지인들과의 교류가 거의 불가능하고 저녁시간 술자리를 갖기도 쉽지가 않습니다.

 

 보통 편의점 야간 알바는 밤 11시 ~ 밤 12시에 시작을 많이 하기 때문에 술자리를 갖기에도 약간은 애매한 시간이 됩니다. 친구, 지인들과의 관계에 크게 신경 쓰지 않는 분들의 야간 알바를 권장합니다.

 

 

<편의점 사장님>

 앞서 말했던 편의점 야간 알바는 사장님이 어떤 성향을 가지셨느냐에 따라 근무 여건이 극명하게 달라질 수가 있습니다. 야간 시간에는 비교적 복장도 편안하게 입어도 문제가 없지만 사장님이 그런 것을 싫어한다면 이마저도 어렵습니다. 그리고 야간시간에 이따금씩 찾아오시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상당히 피곤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공허함>

 야간시간에 일을 하다 보면 약간의 우울감 및 공허함이 쉽게 찾아오게 됩니다. 새벽 3시가 넘게 되면 인적이 거의 없는 어두운 길거리를 마주하게 되고 이런 분위기에서 마음이 처지는 것을 느낄 수가 있을 것입니다. 멘털을 길러 이러한 감정을 느끼지 않게끔 컨트롤하는 것이 오랫동안 편의점 야간 알바를 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