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하부에 설치가 되어 서스펜션을 구성하게 되는 부품 중 하나가 쇽업쇼바입니다. 차량이 노면의 요철 부분을 만나게 될 때 상하로 충격흡수를 해주며 커브시 차량의 쏠림을 방지해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차량부품입니다. 노후화 또는 충격으로 인한 파손이 생길 때 오일이 누유되거나 다양한 불안정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 자동차 쇽업쇼바 역할
차량을 주행하게되면 다양한 상황의 노면을 만나게 되는데 여러 스트레스를 차체로 전달되지 않게끔 하는 완충역할을 주로 수행하게 됩니다. 오일이 충전된 실린더, 피스톤, 피스톤로드 등으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주행 시 안정성을 높여주고 노면의 충격을 흡수해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특히 제동을 걸 때 차량의 밀림, 쏠림이 없는 안정적인 상태를 만들어주며 코너링을 할 때 정교하게 기울임 각도를 유지하여 전복이 되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 쇽업쇼바 고장증상
부품의 노후화 또는 도로 노면에 있는 싱크홀, 포트홀 등에 의한 심한 충격으로 쇽업쇼바 실린더가 파손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오일이 빠져나오거나 연결 부싱, 스프링 파손으로 운전자에게 도로의 스트레스를 그대로 전달되어 명확한 고장증상을 발현합니다.
<오일누유>
쇽업쇼바 실린더 내부에 주입되어 있는 오일이 부싱, 패킹의 파손으로 인해 누유가 발생될수가 있습니다. 차량을 주차하고 바닥을 확인하였을 때 오일이 비친다면 쇽업쇼바 파손을 생각해 볼 수가 있습니다.
<방지턱 소음>
대표적인 쇽업쇼바 불량증상이 방지턱을 넘게될때 극명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평소 들지리 않던 '찌그덕', '슈욱' 등의 소음이 들리게 되며 방지턱뿐만 아니라 노면이 좋지 못한 도로를 주행할 때도 하부 잡소음이 심하게 들리게 됩니다.
<충격 전달>
도로의 상황을 그대로 느낄수 있을 만큼 충격이 그대로 전달되는 고장증상이 있습니다. 쇽업쇼바의 완충작용이 사라지기 때문에 장거리운행을 하게 되면 멀미, 어지럼증 증상을 느낄 만큼 운전 스트레스가 심하게 됩니다.
<코너링 불안정>
코너를 돌때 적당한 기울기로 차체를 잡아주지 못하게 때문에 롤링현상이 나타나면서 불안정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고속에서 급커브를 돌게 될 때 심하면 차량이 전복되는 위험도 존재합니다.
<제동거리 늘어남>
급제동을 걸때 앞으로 향하는 힘의 완충을 시켜주지 못하게 때문에 차량이 밀림현상이 심하게 나타날 수가 있어 안전에 직접적인 위협을 주게 됩니다.
◼︎ 쇽업쇼바 교체주기
다른 차량 소모품에 비해 교체주기가 긴 편인 쇽업쇼바의 정확한 교체주기는 없습니다. 교체 시 비용발생이 큰 편이고 내구성이 높기 때문에 교체 없이 그대로 주행하는 차량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차량수명 10년 10만 km 부근부터 차량하부 소음이 커지고 완충능력이 크게 떨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쇽업쇼바 기능이 상당히 떨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대로 주행을 하다가 외부적인 충격에 의해 실린더 누유가 생겨 확실한 고장증상이 생겼을 때 주로 교체를 많이 하시는 편입니다. 쇽업쇼바를 좋은 컨디션을 오랫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노면이 좋지 못한 길을 자주 통행하는 것을 삼가야 하고, 과속방지턱을 넘을 때 무리하게 가속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 쇽업쇼바 교체비용
쇼업쇼바 파손되면 하나만 교체하기보다는 컨디션이 떨어진 다른 부위가지 함께 교체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중형승용차 또는 중형 SUV 차량을 기준으로 쇼업쇼바 개당 가격은 6만 원 ~ 8만원 수준입니다.여기에 공임비가 들어가되는데 대략 4만원 ~ 6만원 정도로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부품값+공임비 모두 합해 10만원 ~ 15만원 범위로 예상을 해볼수가 있으며 소형차량, 준중형차량은 가격이 조금더 빠진다고 예상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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