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톡톡

만능 아이템 베이킹소다 다양하게 활용하는 방법

by 콜드스카이 2022. 3. 20.
반응형

 빵을 요리할 때 주로 사용되는 베이킹소다는 탄산수소 나트륨 성분으로 구성이 되어있는데 용도 외에도 냄새를 제거하거나 물건 등의 세척, 소독 능력 또한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베이킹소다를 활용해야 실생활에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을까? 직접적으로 쓰일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자.

 

 

 

◈ 베이킹소다 실생활 활용

 

1. 암내 제거

남자-겨드랑이
겨드랑이

 겨드랑이에서 나는 냄새 주원인은 산성의 성분을 띄는 물질인데 오랫동안 밀폐되면 점점 그향이 강해지는 것이 특징이다. 베이킹소다 특성 중 하나가 산성물질을 중화시키는 능력이 있다는 것인데 아침에 일어나 베이킹소다 물에 수건을 살짝 찍어 겨드랑이에 부드럽게 발라주면 암내 제거에 효과를 보인다.

 

 

2. 급체

배를-잡고있는-여자
복통

 밤시간에 소화불량 급체가 발생되고 약국 문이 닫은 상황에 처했을 때 베이킹소다를 이용하여 넘길 수가 있다. 제산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급체 또는 소화불량에 효과를 보이는 것인데 베이킹소다 반 스푼을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시면 어느 정도의 소화효과를 볼 수가 있다. 이것은 단지 위급상황에 사용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낮시간에도 같은 증상이 발생된다면 병원 또는 약국의 처방을 받아야 된다.

 

 

3. 피부 미용

얼굴을-만지며-미소짓는-여자
피부미용

 모공속 노폐물과 각질을 제거는데 효과를 보이는 것이 베이킹소다라는 것을 아는가? 우선 세안제를 이용해 먼저 깨끗하게 피부를 만든 후 베이킹소다를 걸쭉하게 물과 섞는다.(대략 물 3 베이킹소다 1 비율) 얼굴에 반죽을 골고루 발라준 후 20분 정도 방치를 시킨 후 따뜻한 물로 헹궈내면 미끄럽고 부드러운 얼굴 피부가 된다.

 

 

4. 가려움증 및 벌레물린데

팔을-긁고있는-사람
가려움

 여름철 모기의 습격을 받아 피부가 부어올랐을 때 혹은 다른 해충에 의해 피부 발진이 일어난 경우 베이킹소다 반죽(물 3 소다 1 비율)을 해당 부위에 펴 바르고 30분 정도 놔두면 붉은 반점들이 가라앉고 가려움증까지 해소가 된다. 만약 몸 전체에 발진이 퍼졌다면 욕조 가득 물을 받고 베이킹소다를 충분히 푼 후 반신욕을 하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5. 세탁용

세탁물이-넣어진-드럼세탁기
세탁기

 일반 의류 세탁 세제를 사용할 때 베이킹소다를 종기 컵 기준 반 컵을 함께 넣어주면 효과가 좋다. 색이 있는 의류는 좀 더 선명한 빛깔을 유지해주고 하얀옷의 찌든 얼룩은 좀더 효과적으로 제거가 된다. 또한 베이킹소다와 함께 세탁세제를 사용할 때는 평상시보다 세제의 양을 적게 사용해도 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도 좋다.

 

 

6. 배수구 청소

싱크대-하수구
배수구

 냄새가 올라오고 더러운 하수구에 베이킹소다 2~3 스푼 정도를 뿌려주고 미지근한 물로 흘려보내면 소독효과 플러스 냄새 제거 효과도 얻을 수가 있다. 베이킹소다는 용량 대비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일주일에 한 번 정도 꾸준히 싱크대 하수구 또는 화장실 하수구를 청소해주면 쾌적한 이용이 가능하다.

 

 

7. 운동화 냄새

흰색-운동화
운동화

 좀처럼 사라지지 않는 냄새를 꼽자면 운동화 악취가 있는데 그냥 세탁하는 것보다 하루 전날 운동화에 베이킹소다 가루를 뿌려놓고 다음날 세탁을 하게 되면 불쾌한 냄새를 말끔히 제거할 수가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