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톡톡

떡볶이 밀떡 쌀떡 차이점 특징 및 칼로리 영양성분

by 콜드스카이 2024. 2. 22.
반응형

 프랜차이즈 분식점이 많이 생기게 되면서 밀떡을 사용하는 곳이 이전보다 늘어난 것 같습니다. 쌀떡과는 다르게 식감이 부드럽고 잘 퍼지지 않는 특징이 있어 인기가 높은 것인데 그 외 또 다른 점이 몇 가지가 더 있습니다. 쌀떡, 밀떡의 차이점과 칼로리는 어떻게 다른 지도 알아보겠습니다.

 

접시에-담겨있는-떡볶이
떡볶이

◼︎ 밀떡 특징

 주로 떡볶이 재료로 많이 활용이 되고 있고 프랜차이즈 분식점, 밀키트 등에 많습니다. 쌀떡보다 가격이 저렴한 편인 밀떡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양념이 잘 베임>

 떡볶이 재료로 대부분 활용이되는 밀떡은 양념을 잘 받아들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같은 고춧가루, 고추장 등을 사용해도 밀떡에 베이는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먹었을 때 맛의 풍미가 깊은 편입니다.

 

 

<쫄깃한 식감>

 쌀떡에 비해 씹었을 때 쫄깃한 심감이 잘 느껴지는 것이 밀떡입니다. 반죽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지만 대부분 제조공정 배합에 따라 생산이 되기에 평균적으로 쫄깃한 식감을 제공합니다.

 

<소화의 어려움>

 적당한양의 밀떡을 먹었을 때는 소화와 관련하여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많은 양을 한 번에 섭취하게 되면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늦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조리 후 반투명>

 쌀떡의 경우 오랫동안 끓여도 색의 변화가 거의 일어나지 않지만 밀떡은 오랫동안 조리를 하게 되면 약간 반투명의 느낌이 나게 됩니다. 가장 쉽게 밀떡을 알아보는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먹음직스럽게-조리된-떡볶이
떡볶이

◼︎ 쌀떡 특징

 과거에는 대부분 떡볶이 재료로써 쌀떡이 활용되었습니다. 밀떡에 비해 속이 든든하고 식감이 고소한 특징이 있습니다.

 

<쫀득한 식감>

 밀떡이 가벼운 쫄깃한 식감이라면 쌀떡은 그와 약간은 다르게 헤비 한 쫀득한 식감입니다. 떡의 밀도가 높기 때문에 무게도 조금 더 나가고 씹히는 느낌의 풍미도 좋은 편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잘 퍼짐>

 쌀성분이 수분을 잘 흡수하여 시간이 지나면 불어버리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불어버린 이후부터는 식감이 떨어지고 잘 퍼져 버리기 때문에 먹기 불편할 수 있습니다.

 

<색감의 변화가 없음>

 오래 끓이면 약간은 반투명 색감으로 변하는 밀떡과는 다르게 쌀떡은 색의 변화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쉽게 밀쌀, 밀떡을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소화가 잘됨>

 밀떡에 비해 소화가 잘되고 속이 편안한 특징이 있습니다. 쌀떡을 만들 때 첨가물이 거의 들어가지 않는 것 때문에 그런 것인데 과도하게 많이 먹지만 않는다면 소화에 크게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오리기름 고기 효능 및 부작용

 

◼︎ 쌀떡 밀떡 칼로리 영양성분

- 쌀떡(100g)

  • 칼로리 230kcal
  • 지방 0.5g
  • 탄수화물 54g
  • 단백질 3g

- 밀떡(100g)

  • 칼로리 213kcal
  • 지방 1g
  • 탄수화물 45g
  • 단백질 6g

 영양성분표를 보면 가장 눈에 들어오는 것이 단백질량입니다. 쌀떡 3g이고 밀떡은 그 두 배인 6g입니다. 칼로리의 경우는 쌀떡이 약간 더 높고 탄수화물의 양도 약 15% 이상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방은 0.5g 차이로 크게 신경 쓸 정도는 아닌 것 같습니다.

 

 속을 든든하게 하기 위해서는 쌀떡이 좀 더 유리한 측면이 있으며, 조금이라도 단백섭취를 더 하고 싶다면 밀떡으로 가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열량을 민감하게 신경 쓰는 분들은 좀 더 낮은 밀떡이 유리해 보이기도 합니다.

 

닭가슴살 소시지 단백질함량 칼로리 장점

 

닭가슴살 소시지 단백질함량 칼로리 장점

체중을 감량하는 분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식품은 단연 닭가슴살이 아닐까 싶습니다. g당 단백질함량이 우수하고 칼로리가 낮으며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시켜 주기 때문에 인기가 높습니다.

lowbabel.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