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톡톡

좋은계란 고르는 방법.계란등급제 살펴보기

by 콜드스카이 2022. 6. 7.
반응형

 육류와 곡물의 가격이 연일 고공행진하고 있는 현재에 저렴하고 영양가가 높은 계란이 다시금 주목을 받고 있다. 물가가 상당히 올랐지만 아직까지 계란 한 판의 가격은 경쟁력이 있기 때문에 부담 없이 식재료로 활용가치가 높다. 영양 균형이 잘 잡혀있기 때문에 대표적인 완전식품으로 알려져 있는 계란은 신선한 제품을 고르는 방법이 따로 있다.

 

반응형

 

 외관상 보이는 모습으로 선택을 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계란등급제를 시행하고 있는 추세이다. 같은 가격이더라도 신선도가 판이하게 달라지고 맛의 식감이 크게 변하는 것이 계란이다. 대체적으로 한 곳에서 판매하는 계란의 품질은 일정한 편이지만 납품받는 곳이 바뀌면 선선도가 달라지는 것이 현실이다. 그럴 때마다 좋은 식품을 고르는 것은 더욱 어려워진다.

 

 

 

☐ 계란등급제 란?

테이블위에-놓여진-계란
계란

 축산물 품질평가원에서 소비자들의 올바른 식품 활용을 위하여 '계란등급제'를 널리 홍보하고 있고 이것을 활용해 좀 더 안심하게 계란을 섭취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다. 실제로 계란에 표기되어있는 코드번호에 따라 품질이 달라지는 경향을 보이고 맛 또한 차이를 보이게 된다. 아직까지 이러한 계락 등급제를 모르고 외관의 모습으로만 품질을 평가하는 분들이 많이 있지만 조금씩 개선이 되고 있는 현제이다. 가장 잘못된 상식이 계란 표면이 거칠한 것이 가장 신선도가 높고 맛이 좋다는 것인데 실제로 구입해서 먹어보면 퍼석하고 부드럽지 못한 경우가 많다. 때문에 직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계란등급제가 필요한 것이다.

 

 

 

◼︎ 계란 등급으로 고르는 방법

 소비자 시민모임에서 조사한 결과 발표가 있는데 시중 마트에 유통되는 계란 중 등급을 살펴보면 1등급 수준을 보이는 것은 전체의 68% 정도를 차지하고 2등급을 보이는 제품은 대략 30% 정도를 보이고 있다. 그만큼 좋은 계란을 고르는 것은 필요하다는 뜻이 되고 외관으로 판단하는 것이 아닌 등급 표기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한다.

 

 계란 표면에 적혀있는 숫자, 알파벳의 조합이 있는데 이것은 각각 지역 코트, 생산자 번호, 계 군번호, 등급판정 일자, 집하장명 등을 뜻하게 된다. 이런 조합으로 등급을 알아차릴 수가 있고 보다 신선한 계란을 고를 수 있는 확률이 올라가게 된다.

 

 적혀있는 10자리의 코드 중 가장 앞에 있는 4 자릿수는 생산 월일을 뜻하게 되는 신선도를 측정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 된다. 아무래도 생산 월일이 가까울수록 계란 품질이 높고 식감이 좋을 수가 있다. 다음에 적혀있는 5자리는 생산농장 번호가 적혀있고 이것으로 계란이 생산되는 지역 위치를 파악할 수가 있다.

 

 표기된 숫자의 가장 마지막에 적혀있는 1자리는 닭이 어떠한 환경 속에서 계란을 생산했는가를 알려주게 된다. 예를 들어

1번: 방목으로 닭을 키웠다는 뜻

2번: 닭을 키운 사육장이 넓다는 뜻

3번: 중간 사이즈의 사육장에서 닭을 사육했다는 뜻

4번:  좁은 사이즈의 사육공간에서 닭을 사육했다는 뜻

닭이 어떠한 환경에서 사육이 되었느냐도 상당히 중요한데 좁은 환경에서 생황을 하게 되면 스트레스 호르몬에 의해 달걀의 품질과 영양이 떨어질 확률이 높고 질병에 노출되기 때문에 항생제의 사용이 불가피할 것이다. 간단하게 말해 숫자가 적을수록 닭이 사육되는 환경이 좋아 영양의 품질이 높아지고 식감 또한 좋아진다는 뜻이 된다.

 

정리를 해보자면 계란에 적혀있는 숫자 중 가장 앞에 있는 4 자릿수(생산일)와 마지막 1 자릿수(닭이 키워진 환경) 위주로 꼼꼼히 살펴보면 품질이 좋은 달걀을 구입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