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톡톡

반려동물관리사 전망 자격증취득방법

by 콜드스카이 2022. 8. 26.
반응형

반려동물-관리사-썸네일
썸네일

반려동물을 돌보는 인구가 1/3에 가까워지고 있고 그에 따라 관련 산업과 동물을 케어하는 서비스의 수요가 몰라보게 급증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관리사는 별도의 응시 조건이 없어 누구나 도전을 할 수 있고 필기 과정만 거치면 되기에 자신의 적성에만 맞는다면 어렵지 않게 준비를 할 수가 있습니다.

 

 

◼︎ 반려동물관리사 란?

강아지를-들어올린-사람
반려인

 동물의 심리상태를 돌보며 애견의 기초훈련과정을 계획할수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번식에 관련된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하며 반려인들에게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이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에 진출을 할수가 있는데 반려동물 관련된 물품의 생산현장관리, 미용서비스, 심리상담 등 무궁무진합니다. 10년 전부터 관리사의 필요성이 높아지게 되었고 현재는 자격증을 취득하여 원하는 분야에 활약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 시험 과목

 실기는 없고 필기과정만 합격하면 자격증이 발급이 됩니다. 별도의 응시자격이 없어 원하는 사람 누구나 도전을 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총 5과목으로 나뉘어 있으며 각 25문제(총 125문제)에서 평균점수 60점을 획득해야 하고 과목마다 40점 이하가 되지 않게 해야 합니다. 아무리 점수가 60점이 나오더라도 한 과목에서 40점 이하의 점수가 나오면 '과락'으로 탈락을 하게 됩니다.

 

시험은 두 달에 한 번씩 치러지게 됩니다.

 

<과목>

1. 반려동물 총론 및 법률행정

2. 고객응대 및 서비스

3. 애견미용의 기초

4. 애견 훈련 기초

5. 브리더 윤리 및 애견 번식

 

 

 <실습>

별도의 실기과정은 없으나 서비스 현장 또는 생산현장 등에서 어렵지 않게 시작을 하려면 동물과 직접 교감할 수 있는 실습과정을 갖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력서를 쓸 상황에서도 실습과정을 이수했나의 여부는 상당히 큰 여향을 주게 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필기만 합격해도 자격증은 발급이 됩니다.

 

 

◼︎ 준비과정

달마시안과-교감하는-여성
반려견

 교재를 구입 후 독학으로 충분히 가능하지만 앞으로의 진출을 위해 좀 더 심화적으로 공부를 하고 싶다면 온라인 강의가 잘되어있는 편입니다. 발급기관인 '한국 애견연맹'측에서 믿고 수강할 수 있는 지정 온라인 수업을 듣는 것이 좋습니다. 열정을 가지고 준비를 한다면 한 달 안쪽으로 모든 준비를 마무리할 수 있을 만 큰 고난도 시험은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 반려동물관리사 급여 수준

 직접 창업을 하여 동물 서비스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정해진 급여 수준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원 소속으로 반려동물 서비스직에 취업을 하게 된다면 평균적인 연봉은 2400만 원 ~ 3500만 원 수준으로 봐야 할 것입니다.

 

 서비스직 이외 생산현장 취업을 할 경우는 좀 더 높은 급여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이 됩니다. 반려동물관리사는 기본적으로 동물을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이 바탕에 깔려있어야 자기 계발이 되면서 자신의 가치 및 만족도가 높아지는 분야입니다.

 

 

◼︎ 전망

 외국 같은 경우는 반려동물관리사의 처우가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우리나라보다 20년 이상 반려동물의 문화가 일찍이 생겨났고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국내에서도 이러한 분위기가 지속적으로 생겨나고 있기 때문에 동물에 대한 전문적인 생리학, 심리적 지식이 풍부한 인력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당장의 처우는 만족스럽지 않을 수가 있으나 관련 동물 지식과 노하우를 경험을 통해 습득하여 이후 본인의 서비스업을 직접 운영할 수 있는 밑바탕을 만들 수 있다는 아주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반려견을 키우는 인구가 점차적으로 늘어가면서 현재는 4가구 중 1가구가 포함이 될 정도이다. 가족 구성원과 같은 마음가짐으로 돌보고 함께하며 많은 추억을 만들어가는 행복한 과정이라고

lowbabel.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