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톡톡

곱등이 생기는 이유 및 퇴치방법

by 콜드스카이 2023. 6. 3.
반응형

  곱등이는 메뚜기과에 속하는 곤충으로 등부위 자체가 동그랗게 말려있는 형상을 했다고 하여 이름이 붙여지게 되었습니다. 긴 다리를 이용해 높게 점프를 할 수가 있으며 발달된 더듬이를 통해 주변을 탐지하여 먹이를 찾고 생존해 나갑니다. 사람에게 직접적으로 병균을 옮기거나 하지는 않지만 위생적이지는 않고 보기에 혐오감을 주기 때문에 불편함을 초래합니다.

 

지저분하게-오염된-욕실
욕실

◼︎ 곱등이 생기는 이유

 주로 습하고 먼지가 많은 더러운 환경을 기본적으로 좋아하는 곱등이 입니다.사무실, 집 가리지 않고 번식을 하는 능력이 좋으며 주로 그늘지고 서늘한 공간에서 많이 찾아볼 수가 있습니다.곱등이가 발견되는 곳은 주로 습기가 많고 통풍이 잘되지 않는 곳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이 흐르는 배관 주변, 음식물 찌꺼기가 남아있는 곳, 하수구, 배수구 등이 있으며 관리가 잘 안 되는 주방에도 출몰을 하게 됩니다.

 

 사무실 안이나 집안에서 곱등이가 발견되었다면 창문의 밀폐상태를 잘 살펴봐야 합니다. 자기 몸집보다 작은 공간이 있어도 통과할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방충망에 구멍이 있는지 점검을 합니다. 그 외 지저분하고 습한 화장실 배수구를 통해 들어오는 사례도 많이 있습니다.

 

 

◼︎ 곱등이는 유해 곤충일까?

 곱등이는 잡식성을 갖고 있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람이 먹나 남긴 음식물찌꺼기, 식물, 곤충, 동물사체 등 가리지 않고 먹는 습성을 가지고 있어 위생적이지 못합니다.곱등이를 발견하여 퇴치할 때 잘못하여 몸속에 알이나 연가시 같은 기생충이 발생될 수가 있어 주의해야합니다.곱등이를 잡을 때는 몸을 되도록 터트리지 않게끔 해야 하며 휴지통에 버리지 말고 휴지등에 잘싸서 변기에 버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직접적으로 사람을 공격하여 상처를 준다거나 병원균을 옮기지는 않지만 무엇보다 혐오감을 주기 때문에 정신적인 고통을 주게 됩니다. 습하고 더러운 환경에서 서식을 하는 특징 때문에 인식자체가 좋지 못해 익충으로 보기는 어렵습니다.곱등이가 발견되었다면 주변 환경을 정리하고 환기를 시켜 개선을 시켜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곱등이 퇴치방법

  • 집안 또는 사무실내부 습한 곳이 생기지 않게끔 환기를 자주 시켜줘야 합니다.곱등이는 서늘하고 습기가 있는 환경을 매우 좋아해 번식을 하기 때문입니다.
  • 먼지, 음식물찌꺼기 등을 남지기 않도록 청소에 신경을 써줘야 합니다. 잡식성을 보이는 곱등이 이기 때문에 무엇이든 먹이가 될 수 있습니다.
  • 실내로 들어왔다면 우선 창문의 틈을 꼼꼼하게 막아야 합니다. 작은 틈이 있어도 몸을 넣고 들어오는 능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 화장실을 통해 들어오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배수구 쪽의 통로가 허술하여 그렇습니다. 트랩을 설치하여 곱등이가 올라오는 공간자체를 막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 세면대, 변기, 샤워기 배관이 나와있는 벽 부분에 공간이 없는지 꼼꼼하게 확인을 합니다. 습기가 있는 물배관 공간을 타고 내부로 침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발견이 잘되는 곳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그곳에 곱등이 퇴치제 약을 주기적으로 발라두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당장에 효과보다는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눈에 보이지 않게 될 것입니다.

 

 

쌀벌레 없애는법 쌀 보관방법

어느 순간 보관하는 쌀통에 한 마리 두 마리 쌀벌레가 보이기 시작하면 걷잡을 수 없을 만큼 번식이 빠르게 일어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쌀벌레가 한번 생성되기 시작하면 쌀 안쪽 내부까지

lowbabel.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