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톡톡

부모급여 자격대상 및 지급액 계획

by 콜드스카이 2022. 4. 15.
반응형

 현재 우리나라 가장 큰 문제가 바로 저출산 문제인데 그 이유는 세상 살기가 팍팍해지고 경제가 어려워진 면서 소득과 지출의 비율이 맞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부모 급여"라는 제도가 이번 정부가 들어서면서 제시되었는데 그 정보를 다뤄보려 한다.

 

 

◈ 부모 급여?

핑크색-돼지저금통
저금통

 저출산 저성장으로 이어지는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로써 윤석열 당선인의 공약에 포함되어 있었다. 출산을 장례 하는 정책으로 아이를 키우게 되는 부모에게 한해 월 100만 원 금액을 지원하는 제도이다. 지급받는 총금액은 1년을 기준으로 1200만 원이 상한선이다. 아이를 출산하고 첫 한 해 동안 초보 부모로서 여러 가지 경제적 부담감을 떨쳐내 가 힘든데 조금이나 그 짐을 덜어 내려는 정부의 노력이다.

 

 

◈ 부모 급여 자격 대상 알아보기

노특북-앞에서-계산기-다루는-여성
계산기

  자녀를 출산한 시기부터 12개월 동안 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식인데 자녀를 키우는 첫 일 년 동안 육아휴직의 비율도 높고 육아비용 측면에서도 가벼운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그것을 어느 정도 상충되게 하는 노력 일환이다. 아직 정식으로 시행되고 있지는 않기 때문에 여러 가지 궁금증이 있는데 육아휴직수당과 어느 정도 중복이 되느냐이다. 일부에서는 지급대상 제외와 금액을 비율적으로 줄이는 방안이 생각되는 것 같다.

 

반응형

◈ 육아휴직 급여 함께 알아보기

 고용보험에 가입이 되어있는 고용보험가입자 직장인에게 보장하는 제도로써 만 8세(초등학교 2학년) 이하의 나이 자녀를 가진 사람에 적용이 된다. 육아유직 급여는 통상임금의 80%가 되며 월 최대 150만이고 최소 70만 원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