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자동차 배터리 전압 재는방법 및 색깔 구별

by 콜드스카이 2024. 4. 23.
반응형

 차량 시동을 걸 때 또는 여러 가지 전자기능을 사용할 때 배터리 전원이 투입됩니다. 만약 차량 배터리 전압이 정상범위에 들어오지 않으면 잦은 방전, 시동불량, 출력저하 등의 문제를 불러올 수 있어 사전에 점검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테스터기를 사용하여 자동차 배터리 전압을 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량용-배터리
배터리

◼︎ 자동차 배터리 전원 테스트 준비물

 우선 준비물로 절연장갑과 테스터기가 필요합니다.DC 전원을 사용하는 배터리이지만 극끼리 피부가 맞닿게 되면 쇼트 현상으로 감전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필히 절연장갑을 끼워주고 전압을 체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테스터기는 DC모드로 변환을 시켜 배터리 전압을 측정해 줘야합니다.참고로 물결모양의 부호는 AC 전압 측정모드이고 직선모양의 부호는 DC전압 측정모드입니다.

 

◼︎ 배터리 전압 재는법

 안전하게 전압을 측정하기 위해서 차량의 시동을 끈 상태에서 점검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장갑을 끼고 테스트기의 기능은 DC전압으로 변경해 측정을 진행합니다.

  1. 차량의 보닛을 열면 오른쪽 부분에 자동차 배터리가 있습니다.
  2. 자동차 배터리 +, - 극의 커버를 분리합니다.(장갑착용)
  3. 배터리 +, - 각각의 극에 테스터기 바늘을 접촉시켜 줍니다.(방향이 바뀌어도 상관없음)
  4. 측정된 DC 전압이 12.5V ~ 12.8V 범위에 들어오게 되면 정상입니다. 하지만 DC 전압이 12V 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배터리의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상태라고 봐야 하고 교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5. 배터리 +, - 커버를 다시 덮어주고 차량의 보닛을 닫습니다.

 

엔진룸-내부에있는-배터리
차량용-배터리

◼︎ 자동차 배터리 색깔 구별 방법

 테스터기를 활용한 점검 방법이 가장 신뢰성이 높지만 여건이 되지 않는다면 배터리 상단의 표시창을 통해 대략적인 컨디션 체크가 가능합니다. 다만, 세밀한 전압상태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참고사항으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배터리 상부를 보면 동전크기만큼 표시창이 있고 컬러별로 현재의 전압 상태를 간편하게 체크할 수 있습니다.

  • 녹색: 배터리 전압이 양호한 상태로 별도의 점검이 필요 없습니다.
  • 검은색: 배터리 전압이 떨어져 있는 상태로 전원 점검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 흰색: 배터리 수명이 거의 다한 상태로 교체를 진행해 줘야 합니다.(제품에 따라 흰색 표시가 안될 수도 있음)

 

겨울철 자동차 배터리 방전 응급조치

 

◼︎ 자동차 배터리 교체주기

 사람으로 치면 혈관 속에 투입이 되는 혈액과 같은 역할을 하는 자동차 배터리는 보통 4년 5만 km의 교체주기를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평소 시동을 끈 상태로 차량 전자기기를 많이 사용하거나 실수로 방전을 일으키는 경우 수명이 더욱 빠르게 줄어들 수 있습니다. 배터리가 방전되지 않게끔 관리를 잘해 주면 5년 6만 km 이상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 배터리 1회 방전 시 => 체감적으로 효율이 크게 하락하지는 않지만 초기상태보다 10% ~ 20% 정도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 배터리 2회 방전 시 => 2회 까지 방전이 되어도 기본적으로 사용에는 문제가 없지만 본래 효율에서 30% 까지 하락을 합니다.
  • 배터리 3회 방전 시 => 3회 이상 방전될 경우는 배터리 효율이 크게 떨어져 쉽게 재방전이 되는 문제가 발생됨으로 교체를 해주는 것이 권장됩니다.

 

주유경고등 이후 시동안걸리는 현상 고압펌프 불량

 

주유경고등 이후 시동안걸리는 현상 고압펌프 불량

디젤차량에 들어가는 연료인 경유는 자체적으로 윤활물질이 있고 연료펌프의 열을 식혀주는 역할도 함께합니다. 주유경고등이 들어올 때까지 주행하는 습관을 가지신 분들이 있는데 연료라인

lowbabel.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