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출시되는 자동차 대부분에는 스탑앤고 ISG 시스템이 들어가고 있습니다.차량이 멈춰 공회전이 돌아갈 때 일정조건이 충족되면 시동이 꺼져 연료 소모량을 줄이고 나아가 대기오염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가 극도로 막히는 정체구간(러시아워)에서는 ISG 기능을 사용하면 오히려 연비를 감소시키고 점화플러그, 스타트모터 등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 스탑앤고 ISG 작동 조건
정차가 된다고해서 일정시간 후 무조건 ISG 기능이 켜지는 것이 아닌 일정한 작동환경이 만들어져야 합니다.스탑앤고 기능이 안 된다고 하여 고장으로 생각하지 말고 다음 조건이 충족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세팅되어 있는 브레이크 압력이 걸려야 함
- 차량의 도어 또는 보닛이 잘 닫혀있어야 함
- 좌석의 안전벨트가 채워져 있어야 함
- 차량 시동을 걸고 예열에 의해 냉각수 온도가 20도 이상이 되어야 함
- 엔진이 충분하게 예열 되어야 함
- DPF(디젤) 재생작동이 되지 않아야 함
- 차량 배터리 충전률이 78% 이상이 되어야 함
◼︎ 스탑앤고 ISG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일반적인 주행상황 즉, 대략 3분 ~ 5분 가격으로 신호에 의해 정차를 해야 한다면 ISG 기능에 의해 연비가 5% ~ 20% 까지 향상되는 장점을 누릴 수가 있습니다.하지만 정체구간이 매우 심해 초단위로 이동, 정차를 해야 하는 경우에는 ISG 기능에 의해 오히려 연비가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되고 관련부품(점화플러그, 스타트모터)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상황이 발생됩니다.
간단하게 생각하여 사고구간, 고속도로 정체구간, 공사구간 등에 의한 러시아워 상태가 아니라면 스탑앤고 ISG 기능을 항상 켜두어도 괜찮다는 것입니다. 적당한 타이밍에 시동이 꺼지고 켜지는 것은 점화플러그 및 스타트모터에도 큰 무리를 주지 않기 때문에 이후 소모품 관리 신경을 크게 쓰지 않아도 됩니다.
◼︎ ISG 장점
- 심한 정체구간을 출퇴근하는 것이 아니라면 연료 소비율이 5% 에서 최대 20%까지 줄어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 차량 운행시 발생되는 매연 발생률을 6%까지 줄일 수가 있어 환경을 지키는데 일조할 수 있습니다.
- 장거리 운행시 엔진의 과열현상을 미연에 방지하여 주행성능에 긍정적으로 작용을 합니다.
◼︎ ISG 단점
- 스탑앤고 기능에 의해 시동이 꺼져있는 상태에서는 에어컨, 히터의 작동이 불가하기 때문에 약간의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정체구간이 심한곳을 주로 운행한다면 오히려 연비가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 ISG 기능이 들어간 차량의 점화플러그는 내구성을 좀 더 높여 출고하는 경향이 있지만 ISG 기능이 없는 차량에 비해 교체주기가 30% 정도 빨라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 나에게 불필요하다고 느낌에도 불구하고 ISG 기능이 들어가게 되면 차량 가액이 좀 더 올라가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 스탑앤고 ISG 작동 안 되는 원인
위에서 기술한 ISG 작동조건을 충족했음에도 불구하고 정상적으로 스탑앤고 기능이 안 된다면 높은 확률로 배터리 전압 불량일 가능성이 있습니다.6일 이상 장기간 주차를 하게 되면 블랙박스기기에 의해 배터리 방전이 일어나게 되고 78% 효율 이하가 되었을 때 ISG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이 안 되게 됩니다.
또한 배터리 교체주기가 도래하여 전압효율이 현저하게 떨어져있는 상태에서도 스탑앤고 기능이 활성화되지 않습니다.ISG 작동에 불량이 발생된다면 우선적으로 배터리점검을 받고 문제가 있다면 교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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