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톡톡

후추 역사와 효능 알아보기

by 콜드스카이 2022. 5. 20.
반응형

 고기의 잡내를 없애고 음식의 풍미를 더하는 대표적인 향신료로 후추를 꼽을 수가 있는데 현대에 와서는 후추가 흔히 즐길 수 있는 그러한 식재료가 되었다. 하지만 고대시대에는 대항로를 거쳐 무역을 하여 후주를 얻을 수 있을 정도로 아주 귀한 향신료로 취급을 받았으며 귀족계층이 아니고서 맛보기가 어려웠다고 한다.

 

 

◼︎ 후추 역사 알아보기

수북히-쌓여있는-후추
후추

 최초의 원산지는 인도의 남부지역으로 알려져 있고 아라비아 상인의 의해 바다 건너 유럽지역까지 전파가 되었다고 기록이 되어있다. 유럽의 십자군 전쟁도 후추의 영향을 받았을 정도로 역사에 깊숙이 들어가 있고 고대 시대에는 화폐로서의 가치가 있을 정도였다. 그 후 실크로드를 통해 중국에도 전파가 되었으며 그곳에서는 호초라는 명칭으로 사용이 되었다고 한다. 오늘날에 와서는 인도뿐만 아니라 브라질, 말레이시아 등에서도 생산이 되고 있고 일반적인 향신료로서 사용이 되고 있다.

 

 

◼︎ 후추 특징

테이블에-뿌려진-통후추
통후추

 후추나무에서 열린 열매를 이용하여 분말을 만들게 되는데 건조과정을 거치면서 종자에 따라 다양한 색을 띤 게 된다. 약간매운맛을 내는 것이 특징이고 향이 강해 고기의 잡내를 없애는 데 사용이 많이 된다. 흰색을 보이는 후추는 매운맛이 덜하고 분홍색을 보이는 후추는 그보다 매운맛이 더 강하다. 제조 과정에 따라서 색이 변하기도 하는 후추는 종자와 만들어지는 방법에 따라 향과 맵기에 차이를 보인다.

 

 

◼︎ 후추의 효능 정보

유리통에-담겨진-후추
후추통

1. 혈행 개선에 좋다

 후추 안에 들어있는 피페린이란 성분을 약간 매운맛을 내는고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데 효과를 보인다. 그로 인해 혈관의 피가 잘 순환될 수 있게끔 만들어 주는데 심혈관질환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특히 체질적으로 몸이 차가워 수족냉증을 앓고 있는 분들이 후추를 양념으로 적당히 즐기면 좋다고 한다.

 

2. 관절 통증에 효과를 보인다

 뼈마디의 염증 수치를 낮춰주는데 효과를 보이는 후추에는 앞서 말한 피페린 성분이 있다. 최근에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매운맛을 내는 식물은 대체적으로 염증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효과를 보인다는 발표가 있다. 관절염에도 어느 정도의 완화를 시킬 수 있는 효능이 있다고 하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3. 식욕 개선에 좋다

 고기의 냄새에 민감한 분들은 약간의 비린내 나 잡내 때문에 섭취를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후추는 이러한 것을 수월하게 없애주고 식욕을 올려주는데 아주 좋은 효과가 있다. 단백질의 섭취 또한 건강증진과 근육의 유지를 위해 중요하기 때문에 후추를 적극 활용하면 좋다.

 

반응형

4. 인후통에 좋다

 감기에 걸려 목이 붓고 콧물이 날 때 후추를 활용하면 도움을 받을 수가 있다. 이것은 후추의 항명 효과 때문에 그런 것인데 몸에 열을 올리고 동시에 면역력을 짧은 시간에 끌어올리게끔 도와주기 때문이다. 뜨끈한 고기 국물에 후추를 곁들여 먹게 되면 그만큼 증세를 호전시키는데 좋다.

 

5. 소화력을 좋게 한다.

 평소 음식을 먹고 속이 더부룩함을 느끼고 소화가 안 되는 분들은 후추를 적절히 섞어 먹으면 좋다. 후추는 염산 생성을 좋게 만들어 위장운동을 돕고 소화흡수가 원활히 되게끔 만들어 주는 효능이 있다. 위장의 환경을 좋게 만들어 영양 흡수를 개선하고 그로 인한 속의 편안함을 느낄 수 있게끔 만들어준다.

 

6. 고기의 발암물질을 줄인다.

불에 고기를 구울 때 생성되는 여러 가지 발암물질을 후추의 첨가로 상당량 줄일 수가 있다. 고기를 굽기 전 표면에 후추를 뿌려주는 것만으로도 발암물질을 현저하게 줄여 우리 몸의 건강을 지킬 수 있게끔 만들어준다. 너무 많은 양을 뿌리는 것보다는 아주 살짝만 곁들여 줘도 효과적으로 부산 물질을 줄일 수가 있다고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