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톡톡

유부 단백질 지방 칼로리 및 효능 정보

by 콜드스카이 2023. 3. 12.
반응형

 두부를 으깨서 물기를 뺀 다음 야채 등의 재료를 일부 섞어 튀겨내는 식품이 바로 '유부'입니다. 기름에 튀겨지기 때문에 약간의 지방성분이 들어가게 되고 그로 인해 맛이 고소하고 식감이 부드러워 여러 가지 식재료로 활용이 됩니다. 유부는 콩을 원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영양적으로 균형이 잡혀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 유부 영양성분(1인분 30g)

면-유부

  • 칼로리 110kcal
  • 지방 9g
  • 단백질 7g
  • 탄수화물 0.5g
  • 당 0g
  • 나트륨 8mg

 보통 유부초밥, 유부장국 등에 들어가는 1인분 기준(30g)으로 영양성분을 살펴보면 지방이 9g, 단백질이 7g으로 생각보다 균형이 잡혀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콩두부를 원재료로 사용하다 보니 기본적으로 단백질함량이 높은 것입니다. 칼로리는 110kcal 수준으로 기름에 튀겨지기 때문에 g 수에 비해 약간 높다고 볼 수 있으니 양적으로 크게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체중증가 문제를 일으키진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단맛을 내는 당성분은 0g이기 때문에 당뇨병 또는 혈관성질환을 겪는 분들에게 적당한 식품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단 지방의 비율이 약간 높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너무 과하게 섭취를 하면 좋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일반적으로 들어가는 1인분 분량 30g이면 체지방 증가 없이 건강하게 섭취할 수가 있습니다.)

 

❖ 유부 효능정보

밥위에-올라간-유부
유부-밥

1. 근육생성

 유부는 30g(1인분) 당 단백질 7g이라는 수치를 보여줍니다. 이것은 계란 대사이즈 하나보다 많은 양으로 신체 근육세포를 유지하고 성장시키는데 큰 도움을 주게 됩니다. 운동 후 간단하게 유부초밥을 즐기는 것만으로도 충분한양의 탄수화물을 섭취해 에너지를 보충하고 적당량의 단백질도 함께 섭취할 수가 있습니다.

 

 

2. 뼈건강 증진

 유부에는 생각보다 많은 양의 칼슘, 인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뼈의 밀도를 높여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평소 뼈건강이 좋지 못한 분들은 된장국재료로 유부를 함께 넣어 섭취하면 좋습니다.

 

3. 피로회복

 유부에는 적당량의 지방성분과 비타민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좋습니다. 피로물질을 효율적으로 배출고 기력을 증진시키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적당량 유부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면에-들어간-유부
국수-유부

 

4. 콜레스테롤 완화

 지방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유부를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완화가 된다고 하니 이상하게 보일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다량의 사포닌 성분이 들어있어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나쁜 콜레스테롤 LDL 수치를 줄이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5. 갱년기증상 개선

 콩을 원료로 사용하고 이소플라본이라는 물질이 아주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호르몬분비를 안정화시키는데 도움을 줘 갱년기증상을 완화하는데 큰 효과를 보입니다. 손발이 차거나, 안면홍조 등의 증상을 개선시키는데 유부가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6. 체중관리 도움

 유부는 소화가 천천히 되고 포맘감을 오랫동안 유지시켜 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같은 양을 섭취해도 배고픔을 오랫동안 느끼지 않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체중조절이 큰 도움이 되는 것이 유부입니다.

 

쌀밥과-유부
쌀밥-유부

 

7. 피부건강 증진

 단백질, 지방, 미네랄, 비타민 등의 영양성분이 고루 잡혀있기 때문에 피부세포의 재생을 돕고 탄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적당량의 유부를 꾸준히 먹게 되면 피부건강이 증진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8. 기억력 효과

 두뇌세포를 활성화시켜 주는 사포닌, 인성분이 다량으로 들어있어 기억력을 증진에 도움이 되고 나아가 중장년층이 섭취하게 되면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평소 유부초밥, 유두된장국, 샤브샤브 등의 형태로 즐기면 좋습니다.

 

과메기 효능 및 영양성분 정리

 

과메기 효능 및 영양성분 정리

과메기는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철 (11월 ~ 1월)이 제철로 비린내가 덜하고 육질이 단단해 식감이 가장 좋습니다. 제철이 아니게 되면 냉동제품이 많아 맛이 덜할 수가 있습니다. 보관을 할 때는 0

lowbabel.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