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톡톡

에어컨 누수원인 수리비용 및 예방법 완벽정리

by 콜드스카이 2023. 7. 23.
반응형

에어컨을 오랫동안 사용하다 보면 배관의 부식, 실내기 내부 물라인 터짐 등에 의해서 누수가 발생될 수가 있습니다. 밖으로 빠지는 외부 호스에서 물이 새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집안 실내기에서 물이 새는 것은 상당한 불편함을 초래하게 됩니다.

 

◼︎ 에어컨 누수원인

벽에-설치되어있는-벽걸이에어컨
에어컨

- 실내기 내부 물받이 깨짐

 모델에 따라 다르지만 실내기 내부 하부를 보면 물통받이가 있고 작은 펌프가 작동되어 외부로 배출을 시켜주는 구조가 있습니다.물받이통이 깨지거나, 구멍이 생기면 지속적으로 실내로 물이 비치게 됩니다. A/S 수리를 받아 물통을 교체해야 문제가 해결됩니다.

 

- 실내기 내부 배수펌프 고장

 자연압으로 물이 빠지는 모델이 대부분 이지만 연식이 오래된 모델의 경우 물을 배수하는 펌프가 내부에 있을 수 있습니다. 물통에 물이 가득 찼는데 배수펌프의 고장으로 누수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배수펌프 고장이기 때문에 교체를 진행해야 합니다.

 

 

- 물 배수 호스 구멍

 실내기에 연결이 되어 외부로 배출이 되는 호스가 찢겨지거나 구멍이 생기면 물이 누수가 될 수 있습니다. 외부적인 힘에 의해 손상이 가거나 노후화로 인해 호스가 경화되어 깨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호스를 교체하면 되기 때문에 비교적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실내기 결로현상

 날씨가 매우 습한날 에어컨을 장시간 가동하게 되면 온도차로인해 물기가 쉽게 발생할 수 있고 실내기 내부의 몸체를 타고 간혹 물이 흘러내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새는 물양이 많지 않은 것이 특징이고 이럴 때는 에어컨을 너무 장시간 가동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물배수 호스 막힘현상

 외부로 연결이 되어있는 물배수 호스 끝이 이물질등에 의해 막혀있는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매우 높은 확률로 에어컨 누수 원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우선 밖에 나가서 에어컨 물호스 끝이 잘 뚫려있는 확인을 해야 합니다.

 

◼︎ 에어컨 누수 수리비

 워낙 다양한 부품 품목에서 누수 원인이 발생되기 때문에 수리비가 다르게 나올 수가 있습니다. 또한 모델타입, 브랜드에 따라서도 수리비 차이를 보일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통받이 교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거실형 에어컨의 경우 대략 3~5만 원 정도의 교체비용이 발생될 수가 있습니다.

 

 

<배수펌프 교체>

 물을 배수시켜 주는 모터의 고장이므로 교체를 진행하면 10만 원 내외의 금액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배수 호스 교체>

 호스가 찢어지거나 구멍이 생긴 경우 교체를 하게 되고 대략 5만 원 내외의 금액이 발생됩니다.

 

◼︎ 에어컨 누수문제 예방법

 에어컨 실내기에서 한번 누수가 발생되면 마루, 장판의 손상을 불러오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배관, 물 비침 등을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이 빠지는 호스 끝에 낙엽등으로 막혀있지는 않은지 바닥으로 약간의 물 비침은 없는지 가끔씩이라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심코 누수가 되는 것을 모른 채 밤새 에어컨을 가동하게 되면 실내바닥에 물이 고여 낭패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에어컨 전기세 줄이는 방법 알아보기.

 

에어컨 전기세 줄이는 방법 알아보기.

장마가 끝나고 폭염이 연일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전기 사용량이 급증하고 있다는 뉴스를 보게 된다. 자연스럽게 냉방기를 돌리는 시간이 많아지게 되고 그로 인한 전기세가 부담스럽게 다가오

lowbabel.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