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톡톡

마라탕 칼로리 및 효능 정보

by 콜드스카이 2022. 7. 30.
반응형

 식생활 문화가 발달되고 문화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최근 마라탕의 인기가 정말 높습니다. 처음 맛을 접하면 알싸하고 향이 강해 약간의 거부감을 느낄 수가 있지만 먹으면 먹을수록 마라의 향에 과 맛에 중독이 되는 것 같습니다. 사골 육수 베이스로 갖은 야채, 채소, 고기류가 들어가기 때문에 영양적인 면에서는 정말 뛰어난 균형을 보여주고 마라만의 효능을 가져갈 수가 있습니다.

 

 중국 전통 향신료인 마라가 들어가는 마라탕은 특수한 맛을 내는것 이외에도 다양한 인체에 유익한 작용을 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입안을 얼얼하게 만드는 것이 아닌 몸의 체온을 올려주고 그 외 다양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마라탕 칼로리 영양성분 (1인분 300g)

야채-고기가-듬뿍-들어간-마라탕
마라탕

  • 지방 6g
  • 탄수화물 18g
  • 단백질 12g
  • 칼로리 250kcal

 

반응형

 

마라탕 자체로 보았을때 칼로리는 그리 높지 않은 250kcal를 보여줍니다. 야채, 고기류 즉 클린푸드가 주로 들어가고 면, 밥 종류는 뺀 수치이기 때문에 이러한 칼로리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단, 여기에 면, 밥이 추가된다면 300kcal 정도를 추가하면 될 것 같습니다.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수치는 마라탕에 어떤 재료가 들어가느냐에 따라서 조금씩 달라질 수가 있지만 평균적인 수치를 기술하였습니다.

 

 

◼︎ 마라탕 효능

숙주가-풍성하게-들어간-마라탕
마라탕-숙주

1. 독소 제거 작용

 입안을 얼얼하게 만들어주는 마라는 우리 몸에 쌓여있는 노폐물, 독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몸의 온도를 올려 신진대사를 좋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빠르게 독소를 제거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입니다.

 

2. 감기 예방

 얼큰한 맛을 내면서 땀을 자연스럽게 내게 해주는 마라탕은 감기를 예방하고 증상을 호전시키는데 효과를 보입니다. 실제 오한이나 몸살이 왔을 때 뜨끈하고 매콤한 마라탕을 먹으면 체온을 올려주면서 감기 증상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3. 피로 해소

 마라탕에 들어가는 다양한 채소 특히 버섯, 청경채는 피로 물질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어 피곤함을 줄이고 해소하는데 좋습니다. 그 외 함께 들어가는 배추, 숙주도 마찬가지로 비타민, 무기질 성분이 풍부하여 만성피로감을 감소시키는데 장점이 있습니다.

 

 

얼큰한-육수에-들어간-배추-포두부
포두부

 

4. 영양의 균형

 마라탕에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비율이 아주 좋은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야채, 소고기, 당면 등이 들어가기 때문에 운동을 한 후 영양 보충용으로 상당히 좋은 음식이 되는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공부하는 학생들의 충분한 영양을 공급하기 때문에 뇌의 기능을 좋게 만들어주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5. 몸의 보양

 마라탕의 육수 베이스로 사용되는 사골은 허한 몸을 보양하고 기력을 보충하는데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기력이 떨어질 때 마라탕을 먹으면 속이 든든하고 힘이 나는 이유가 바로 단백질이 풍부한 육수 때문입니다.

 

6. 변비 예방

 얼얼한 맛을 내는 마라는 위장을 긍정적으로 자극을 하여 위 운동을 촉진하고 소화를 좋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쾌변을 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실제로 마라탕을 먹은 날에 시원하게 일을 보는 경우가 많은 것을 경험할 수가 있는데 바로 마라가 위장의 운동을 좋게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7. 혈액순환 증진

 몸의 대사율을 높여주고 떨어진 체온을 효과적으로 올려주는 마라탕은 혈액의 이동을 원활하게 만들어줘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에 좋습니다. 혈액순환을 용이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평소 혈관성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이 마라탕을 섭취하면 도움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골뱅이 효능 및 영양성분

 어디서나 쉽게 구할 수가 있는 접근성이 있고 다양한 요리에 쓰이는 식재료가 있는 바로 골뱅이 있다. 통조림 형태로도 판매가 되기 때문에 보관하기가 어렵지 않고 무침, 찜 등으로 섭취가 많

lowbabel.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