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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차 보조금 (정부, 지자체) 및 장점 단점

by 콜드스카이 2022. 8.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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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차-지원금액-썸네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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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소차가 출시가 되면서 대중들의 인식이 점점 긍정적으로 변해가고 있는 가운데 2022년 수소차 보조금이 2월에 결정이 되었습니다. 보조금의 종류로 2가지가 있는데 첫째는 국가에서 보조를 해주는 금액, 두 번째는 지자체 개별적으로 지원을 해주는 금액입니다. 지자체 금액은 지역마다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곳의 정보를 보고 적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국내 출시되고 있는 수소차는 현대 넥쏘가 유일한 상황입니다.아직까지 보급화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그에 따라 충전소도 부족한 것이 사실이지만 보조금 혜택이 좋고 연료비가 적게 들어 매년 매출이 상승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차량가액으로 따지면 국산 고급 승용차 또는 외제차에 맞먹는 수준이지만 지원을 받게 되면 중형차 수준의 차량금액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부담을 줄일 수가 있습니다.

 

 

❖ 수소차 보조금 지원 사항 (정부 + 지차체)

 

 <정부 지원 보조금>

2022년 올해 책정된 지원금액은 승용차 기준으로 대당 2,250만원 수준입니다. 지원 가능한 차량수는 총 27,650대이며 이것은 충분한 수량을 나타냅니다. 현제 판매량이 가장 높은 현대 넥쏘의 경우 2022년 1분기 (1월 ~ 3월) 판매량이 1,710대 인 것을 고려해 보면 넉넉한 수량이라고 봐도 좋을 것입니다. 참고로 2위는 도요타로 1분기 판매량은 1,337대 3위 혼다는 1분기 기준 154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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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차체 보조금>

지역 보조 금액 (만원)
서울 3,250
부산 3,450
대구 3,250
인천 3,250
광주 3,250
대전 3,250
울산 3,400
세종 3,250

위 금액은 광역시 이상의 수도권을 정리한 표입니다. 적혀있는 금액은 정부 보조금 2,250이 포함된 것으로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시 같은 경우는 3,250만 원-2,250만원 으로 지차체 지원금액은 1,000만원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경기도>

 지역이 상당히 많은 경기도는 대부분 3,250만원 금액을 지원하고 주목해야 할 지역은 화성시로 무려 4,000만 원 의 금액대가 됩니다. 수소차 넥쏘의 가격을 7,000 만원으로 생각을 할 때 지원금을 제외하면 3000만 원 초반대에 구입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강원도>

 다른 지역보다는 평균 지차체 지원금이 많은 편으로 3,550 만원입니다. 여기서 정부 금액을 제외하면 정확히 1,300만 원의 보조금 혜택이 있는 것입니다.

 

<충청도>

 금액의 범위를 살펴보면 최소 3,250만 원 ~ 최대 3,550만 원으로 최대 금액을 지원하는 곳은 당진입니다.

 

< 전라도>

 평균 지원금이 가장 높은 지역으로 대략적으로 3,650만 원을 평균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전라도에서 수소차 지원금이 가장 많은 곳은 여수시로 3,750만 원입니다.

 

<경상도>

3,250만 원 ~ 3,310만 원 수준으로 다른 지역에 비해서 낮은 편에 속하는 경상도입니다.

 

 

❖ 수소차 장점 단점

현대-수소차-넥쏘
현대차

<장점>

  • 아무래도 연비를 생각해 볼 수가 있겠습니다. 연료를 가득 채우게 되면 대략 5만 원 내외의 금액이 들게 되고 이동할 수 있는 거리는 무려 600km가 됩니다. 수소차 특성상 연비가 잘 나오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상당한 세이브가 될 수 있습니다.
  • 정부 및 자자체의 지원을 받게 되면 3,000만 원 초반대로 차량을 구입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아직까지 있습니다. 보급되는 단계에 접어드는 수소차 이기 때문에 높은 보조금액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 취등록세 감면 혜택 140만 원이 주어진다는 점이 있습니다.
  • 2022년 현대 넥쏘 기준으로 8년의 기간 16만 km의 넉넉한 보증 기간이 있습니다. 동급 차량에서 최장기간 최장거리로 보면 될 것 같고 이후 차량가액이 쉽게 떨어지지는 않을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존재합니다.
  • 고속도로 통행료 50% 감면 혜택이 있어 경제적인 이점이 있습니다.
  • 공용주차장 주비 비용의 50% 감면 혜택이 주어지게 됩니다.

<단점>

  • 아직까지 보급되기 전 단계이기 때문에 수소차의 결함 사례가 명확하게 또는 통계적으로 다가갈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가장 큰 불편함으로 충전소의 부재를 꼽을 수가 있습니다. 수도권으로 보아도 수소차의 충전소는 턱없이 부족한 게 현실이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주행 가능 거리를 체크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 연료 충전소와 마찬가지로 수소차 구동계를 수리하고 유지정비할 수 있는 곳이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사고 또는 고장으로 수리를 맡길 때 장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이 있습니다.
  • 전기차와 비교했을 출력이 낮다는 점을 꼽아볼 수가 있습니다. 평소 토크, 가속력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은 고민해 봐야 할 사항입니다.
  • 기본적으로 수소는 고온에서 폭발 위험성이 존재하지만 문제는 보완이 완벽히 되어 출시를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조금의 결함도 불안감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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