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톡톡

피부묘기증 원인 및 치료방법

by 콜드스카이 2022. 10. 10.
반응형

 피부를 손톱으로 긁으면 곧바로 울퉁불퉁 일어나는 현상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정식 명칭은 '피부묘기증'이라고 하며 대부분 유전적인 선천적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연령대가 어리거나 젊은 층 10대 ~ 20대 범위에서 묘기증이 높은 확률로 발병을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5% 내외로 이러한 증상을 앓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유전전인 요인 이외에도 후천적인 원인으로 피부묘기증이 발생되기도 하기 때문에 이후의 치료관리가 중요하게 여겨질 수 있습니다. 피부묘기증 발병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 피부묘기증 원인

발진이-일어난-팔
팔-발진

<히스타민 물질>

 피부층의 민감도를 높이고 혈관을 확장을 불러와 피부반응 수치를 올리는 히스타민 물질의 상승이 원인이 될 수가 있습니다. 전염성은 없고 선천적인 요소가 많이 포함되게 됩니다.

 

<약물>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성인병이 발병되어 먹게 되는 각종 약물에 의해 알레르기 반응이 높아지는 경우입니다. 본인의 체질마다 양상이 매우 다르게 나타나지만 지속적인 복용을 하는 약물이 원인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외부적인 환경>
 건조하고 먼지가 많으며 진드기가 생길 수 있는 환경이 오랫동안 노출되게 되면 피부묘기증 발생 확률이 확실히 높아지게 됩니다. 선천적인 증상이 없었으나 후천적으로 생기는 주요 원인 됩니다.

 

반응형

 

 

❖ 피부묘기증 종류

겹쳐진-손들
손-피부

<단순 피부묘기증>

 특정 부위가 없이 긁는 행위를 하게 되면 즉시 발진 및 팽진이 일어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선천적인 요인이 대부분이고 특별한 치료법이 없습니다. 가려움증이 동반되지 않기 때문에 일상생활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증상성 피부묘기증>

 단순 증상과 차별되는 부분은 가려움증이 동반된다는 것입니다. 긁게 되면 발진과 함께 가려운 증세가 심하게 생기고 다른 부위까지 넓어지게 됩니다. 한번 시작된 가려움증은 쉽게 가시지 않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게 됩니다. 오랫동안 증상이 이어질때는 병원 치료가 병행되어야 빠르게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 피부묘기증 치료 및 예방방법

잘려진-알로에-여러개
알로에

<항히스타민제>

 발진과 가려움증이 심할 경우 처방을 받아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즉각적으로 울퉁불퉁 일어난 피부 부위의 진정효과가 뛰어나지만 근본적인 치료책은 될 수가 없습니다. 약효가 떨어지면 대부분 재발을 하게 됩니다.

 

<실내 습도 유지>

 피부묘기증 증상을 심화시키는 주요 원인으로 건조한 환경을 꼽을 수가 있습니다. 피부층의 수분이 적어지면 그만큼 민감도가 높아지고 긁는 행위에 의해 발진의 정도가 심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가습기 등을 이용해 적정 실내 습도를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큰 예방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긁는 습관 고치기>

 대부분 자신도 모르게 몸의 여러 부위를 긁는 행위를 습관처럼 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가려움증이 없는대도 불구하고 이러한 행동을 하는 것은 피부층을 약화시키고 피부묘기증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피부 보습>

 해당 증상을 앓고 있는 사람들 대부분은 피부 건조증이 함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피부 보습을 유지할 수 있는 수분크림 또는 바디로션을 몸에 바르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보습이 잘 이루어지는 것만으로도 피부묘기증 예방에 큰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땀띠 증상 완화 및 가라앉히는 방법

 피부에 좁쌀 같은 염증 돌기가 올라오는 땀띠는 여름철 고질적으로 찾아오는 대표적인 피부질환으로 손꼽힙니다. 높아지는 외부 기온에 피부의 모공에서 땀 배출이 지속적으로 되면서 밀폐된

lowbabel.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