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톡톡

고구마 칼로리 및 효능

by 콜드스카이 2022. 10. 6.
반응형

 가을 고구마 수확철이 다가와 마트에 가면 먹음직스러운 고구마가 식욕을 자극합니다. 당도가 높고 포만감이 오래가 체중을 조절하는데 활용이 많이 되는 고구마는 혈당, 혈압을 안정시키는데 상당히 좋은 식재료입니다.

 

 일본에서는 이미 장수식품으로 유명하여 우리나라보다 소비가 더욱 많이 되고 있습니다. 에너지를 내는데 아주 좋은 고구마는 양질의 탄수화물을 다량으로 포함하고 있어 운동 전후 섭취를 하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고구마 칼로리 영양성분 (중형 1개)

바구니에-담긴-고구마
고구마

- 칼로리 190kcal

- 탄수화물 45g

- 단백질 2.6g

- 지방 0.2g

- 식이섬유 5g

- 칼륨 604mg

 

 일반적으로 먹는 중형 크기의 고구마 1개의 칼로리는 190kcal 정도로 공깃밥 과 비슷한 수치를 보여주게 됩니다.언뜻보면 낮은 칼로리가 아니라고 생각할수가 있지만 고구마는 gi지수가 낮아 소화흡수가 천천히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쌀밥보다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시켜 주기 때문에 적은양을 먹어도 체중을 조절하는데 이점이 있습니다.

 

 

 탄수화물은 45g으로 공기밥 한 공기보다는 약간 적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소화되는 시간이 오래걸리기 때문에 배고픔을 심하게 느끼지 않게끔 하는점이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중량대비 높은 열량을 내기 알맞은 식품이기 때문에 기력을 보충할때 활용하면 상당히 좋습니다.

 

 

 

◼︎ 고구마 효능

삶은-고구마-한개
찐-고구마

<고혈압 안정화>

 앞서 기술했듯이 고구마는 일본에서 장수 식품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그 이유는 바로 혈압을 낮춰준다는 사실 때문입니다. 실제로 고구마를 찌거나 삶은 형태로 꾸준히 먹게 되면 고혈압이 안정화되는 현상을 볼 수가 있습니다. 칼륨 성분에 의해 체내 쌓여있는 노폐물과 나트륨 배출이 효과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시력 보호>

 고구마에는 블루베리와 맞먹는 수준의 카로틴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망막을 유지하고 기능이 떨어지지 않게끔 해주고 황반변성을 막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비타민A 성분도 다량으로 들어있어 시력을 유지하고 보호해 줍니다. 생으로 먹는 것보다 익혀먹는 것이 영양 흡수면에서 더욱 이점이 있습니다.

 

 

 

<체중조절 효과>

 비만인 분들이 식사대용으로 고구마를 섭취하면 빠른 체중조절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쌀밥 대비 gi지수가 훨씬 낮기 때문에 혈당을 올리지 않고 위장에서 천천히 소화가 되어 상대적으로 적게 음식을 섭취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풍부한 식이섬유도 함께 먹기 때문에 장 활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줍니다.

 

껍질이-벗겨진-고구마
익힌-고구마

 

<변비 예방>

 고구마에는 쌀, 감자 등에 비해서 섬유질이 상당히 풍성하게 들어있어 위장운동을 좋게 만들어주고 대장의 움직임 또한 활발하게 만들어줘 변비를 예방해 줍니다. 고구마를 2~3일만 꾸준히 먹게 돼도 숙변이 많이 제거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만성피로 해소>

 과일에 맞먹는 양의 비타민C와 비타민 B군이 다량으로 들어있습니다. 만성적으로 피곤함을 느끼는 정도를 상당히 줄여줘 생활에 활력을 줄 수가 있습니다. 피곤함을 느끼는 주요 원인은 체내 축적된 활성산소인데 비타민C, B군이 효과적으로 제거를 해주게 됩니다. 고구마를 간식 또는 식사대용으로 즐기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됩니다.

 

 

 

<당뇨 예방>

쌀밥보다 GI지수가 월등히 낮아 인슐린 수치를 안정화시키는데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 고구마입니다. 실제 당뇨환자들 중 대체식으로 고구마를 활용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데 혈당을 천천히 올려주기 때문입니다. 인슐린 분비량이 안정화되기 때문에 혈액 속이 불필요하게 떠다니는 당의 수치를 줄일 수 있습니다.

 

 

<기억력 증진>

 뇌세포를 일깨우고 에너지를 공급하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자색빛을 내는 고구마 껍질에 특이 이 성분이 많이 있는데 치매를 예방하고 기억력을 증진시켜 주는데 아주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중장년 층의 나이가 될수록 고구마가 뇌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팽이버섯 영양성분 및 효능 정보

 식탁 위에 올라오는 찌개, 국 등에 들어가는 가장 흔한 식재료중 하나를 꼽자면 단연 팽이버섯이 아닐까 싶다. 오독오독 식감이 좋고 은은한 향까지 있어 국물요리에 제격으로 들어가는데 가

lowbabel.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