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톡톡

시차적응 빨리 하는방법 6가지

by 콜드스카이 2022. 10. 23.
반응형

 해외출장 또는 여행을 위해 장시간 비행기를 타게 되면 시착 적응을 하기 위해 힘든 시간을 보내야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체질마다 적응되는 생체리듬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몸상태를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쉽게 숙면에 들지 못하거나, 소화력이 급격히 떨어지거나, 두통이 찾아온다거나 하는 다양한 증상이 발현되기 마련입니다.

 

 시차를 적응하기 위해서는 몸을 비우고, 수분 섭취량을 늘리고, 낮의 활동을 하루동안 늘려 보는 등 다양한 방법이 존재합니다. 그중 자신에게 적용할만할 방법을 선택하여 적용해 보시길 권장드립니다.

 

 

 

 

◼︎ 시차적용 빠르게 하는방법 정리

자명종-시계
시계

 우리 인체는 인지하지는 못하지만 생체리듬 즉 몸 시계가 존재합니다. 오랜 시간 동안 밤 낮의 리듬을 프로그램화 화여 몸에 적응을 시킨 것입니다. 하지만 시간 차이가 많이 나는 곳에 도착을 하게 되면 정상적인 몸 시계의 오작동이 생기게 되고 적응하는 일정 기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1. 카페인 섭취 하루제한

 시차를 적응하는 하루 동안 카페인의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이 몸에 흡수되면 뇌의 각성효과도 있지만 근육의 경직도를 올리는 경향을 보입니다. 쉬어야 하는 몸상태이지만 카페인으로 인해 그것을 인지하지 못하게 되고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적어도 12시간 이상은 커피 및 카페인 음료 섭취의 제한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위 부담감 줄이기

 가장 효과가 좋으면서도 어려운 것이 위를 비우는 것입니다. 해당 장소에 도착을 하여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식사를 하기까지 공복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생체리듬을 되돌리기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하루 동안의 인내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8시간 ~ 16시간 공복을 유지하는 상황이 될 수 있어 그 시간 동안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 줍니다.

 

 

 

3. 낮시간 활동

 시간상 잠을 자야 하는 상황이지만 낮시간 일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낮잠을 자는 것보다 최대한 저녁, 밤 시간이 될 때까지 신체활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피로감이 크게 찾아올 수가 있지만 낮시간의 활동 패턴을 유지하고 밤의 수면 본능을 되돌리는데 상당히 효과가 좋습니다. 오히려 숙면을 취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다음날 가뿐한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4. 비행기 안에서 적응하기

 오랜 시간 비행기 안에서 시간을 보내야 하는 경우에 도착하는 국가의 시간에 맞춰 행동을 해야 합니다. 국가의 시간이 낮이라면 비행기 내부에서 독서 혹은 음악 듣기 같은 행동을 하며 최대한 패턴을 맞춰주는 것입니다. 반대로 밤 시간이 다가온다면 눈을 감고 편안하게 쉴 수 있는 마음가짐을 갖느게 좋습니다.

 

 

 

5. 햇볕 충분히 받기

 몸에게 아직 깨어있어야 하는 시간이라는 것을 각인시켜 주기 위해 야외에 나가 햇볕을 잠시나마 쬐는 것이 좋습니다. 본능적으로 인식을 시켜주는 효과도 물론 있지만 비타민D의 합성을 만들어내 밤 시간보다 효과적인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6. 물을 충분히 마시기

 시차를 적응하는 시간 동안 몸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고 염증 물질이 발생됩니다. 그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고 평소 생기지 않던 여러 질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이것을 예방하기 위해 체내 노폐물, 독소 배출을 하기 위해 공복에 물을 충분히 마셔주는 것입니다.

 

 

◼︎ 시차 적응에 너그러워지기

 간혹 빠르게 시차 적응을 하기 위해 조바심을 내는 분들이 있습니다. 오히려 숙면을 제대로 취할 수 없게 하고 정신적, 신체적 압박감을 가중시키는 부작용으로 다가옵니다. 시차 적응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위 6가지 방법을 실천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되지만 무엇보다 여유 있고 너그러운 마음을 갖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오늘 안되면 내일하면된다', '며칠 고생할 수 있지 뭐' 하는 편안한 마음을 먹는 것입니다.

 

 

 

 

해외여행 갈때 준비물 챙겨야할것들 체크리스트.

 해외로 여행을 떠나게 되면 대부분 기간이 길고 한번 출국을 하게 되면 필요한 물건을 구하는 일이 쉽지 않기 때문에 미리 체크리스트를 준비해 준비물을 챙기는 것이 중요하다. 기간에 따라

lowbabel.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