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없이 작동이 잘되면 자동차 윈도우가 어느 순간 아예 작동이 안 되는 순간이 있습니다. 퓨즈 문제 또는 버튼 접촉 문제라면 어렵지 않게 수리를 할 수가 있지만 윈도우 모터, 벨트 등에 불량이 생기면 어느 정도 부품비와 공임비 발생이 될 수가 있습니다. 간단하게 해결할 수도 있어 부담을 가지지 말고 윈도우 계통 점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자동차 윈도우 불량 증상
- 운전석의 모든 버튼을 눌러도 창문 작동이 안된다.
- 보조석, 뒷자석 등의 해당 버튼만 작동이 안된다.
- 간헐적으로 작동이 되었다 안되었다 한다.
- 창문이 아예 도어 아래로 빠져 버린다.
- 윈도우가 내려가고 올라갈때 소음발생 과 뻑뻑함 정도가 심하다
◼︎ 윈도우 작동 불량 원인
<모터 불량>
차량 도어 내부를 보면 창문을 움직이게 하는 모터가 들어있습니다. 벨트가 물여 있어 상하로 돌며 윈도우가 열리고 닫게 만들어줍니다. 모터 코일이 나가거나 쇼트가 나서 불량이 생기면 윈도우 작동이 전혀 안 될 수 있습니다.
<버튼 휴즈 불량>
두가지 타입을 문제를 생각해 볼 수가 있습니다. 운전석에서 컨트롤할 수 있는 윈도우 버튼 휴즈가 나가서 작동 불능이 될 수가 있고, 각각 좌석 도어에 있는 윈도우버튼 휴즈가 나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휴즈 불량은 적은 금액으로 해결을 할 수가 있습니다.
<고무패킹 불량>
창문이 내려가는 부분에 있는 고무패킹(글라스런) 노화 또는 변형으로 유리창이 내려가고 올라가는 것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소음이 심하게 발생될 수 있고 뻑뻑함 때문에 모터의 과부하를 불러와 손상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레일 밸트>
윈도우 모터에 물려 창문을 컨트롤하는 레일 벨트 의 꼬임 또는 끊어짐으로 작동이 불능될 수 있습니다.모터가 돌아가는 소리는가 들리지만 창문이 전혀 컨트롤 되지 않는다면 밸트 불량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윈도우 버튼 접촉 불량>
윈도우를 내리고 올리는 버튼의 접촉이 불량일 수 있습니다.운전석, 보조석, 동승자석 등 어느 한곳만 문제가 일어난다면 버튼 접점 불량 또는 휴즈 불량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 자동차 윈도우 창문 수리비용
크게 윈도우모터, 밸트, 조작스위치, 휴드 등의 복합적인 수리가 들어갈수가 있기 때문에 정해진 수리비용을 책정하기는 어렵습니다.만약 휴즈 등의 문제가 생겼다면 만원 내외의 금액으로 해결을 할수가 있습니다.
윈도우 버튼의 문제라면 개당 3만 원 내외의 금액이 발생되고 만약 4개가 문제라면 10만 원 정도 수리비가 발생됩니다. 윈도 모터가 나 간경 우는 공임비까지 포함하여 12만 원 정도의 교체비용을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보통 모터를 교체하면 체인벨트까지 함께 교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비용이 조금 더 추가될 수 있습니다.
그 외 창문 고무패킹 등의 문제로 뻑뻑함 및 빠짐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패킹 교체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차종마다 차이가 있지만 고무패킹 교환 작업은 도어당 4만 원 ~ 6만 원 비용을 생각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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