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이야기

원동기 오토바이 면허 따는 법

by 콜드스카이 2022. 4. 22.
반응형

◎오토바이 면허

대형오토바이-엔진
오토바이-엔진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가 있는데 원동기와 2종 소형이다. 원동기 같은 경우는 일반적으로 125cc 미만의 작은 오토바이를 운행할 수 있는 면허이고 2종 소형은 125cc 이상의 배기량이 높은 오토바이를 운행하는데 필요한 면허이다.

 

 원동기 면허같은 경우는 만 16세 이상이면 취득할 수 있는 자격이 생기고 2종 소형 경우는 만 18세 이상이어야 취득 자격이 생긴다. 배기량에 따라서 면허의 종류도 달라지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자동차 면허 1종 또는 2종 보통 을 소지하고 있다면 원동기 급 소형 오토바이(125cc 미만)를 운행할 수가 있다는 것도 알아두면 좋을 것 같다.

 

 

 

◉ 오토바이 면허 취득과정

 취득과정은 크게 4가지로 나눌수가 있는데 교통안전교육=> 신체검사=> 학과시험=> 기능시험 순이다. 여기에서 원동기 면허를 이미 소지하고 있다면 처음 시행되는 교통안전교육(1시간)이 면제가 된다. 그리고 자동차 운전면허증(1종 2종)을 소지하고 있다면 앞에서 3가지 절차가 면제되어 기능시험만 치르면 된다.

 

 

반응형

 

 오토바이 면허 기능시험

파란색-레이싱-오토바이
오토바이

 오토바이 기능시험은 크게 4가지 코스로 나눌수가 있고 합격기준 점수는 90점이다. 굴절코스, 곡선코스, 좁은 길 코스, 연속 진로 전환 코스로 기능시험을 치르게 되고 90점 이하가 되면 탈락이다.

 

 기능시험을 치르는 과정에서 발으로 땅을 디디거나 고스의 검지선 접촉 그리고 장애물 라바콘을 건드리는 경우 10점씩의 감점이 있다.(총 두 번의 감점이 있으면 탈락되는 것이다.) 그 외 기능시험이 시작되고 20초 안에 오토바이를 출발시키지 못하거나 운행 중 안전사고 발생 혹은 4가지 코스 중 하나라도 통과를 못 시키면 그대로 탈락이다.

 

<굴절코스>

오토바이-시험-굴절코스
굴절코스

90도로 굴절되는곳 2포인트 있는 기능시험으로 오토바이 핸들의 조향 능력을 테스트하는 것이다. 코스를 통과하면서 선을 이탈하거나 발을 땅에 딛게 되면 감점이 된다.

 

< 곡선코스>

오토바이-시험-곡선코스
곡선코스

 S자 형으로 부드럽게 꺽이는 코스로 자연스럽게 핸들을 조향 하며 진행하는 기능을 테스트한다. 중간에 속도가 느려지거나 너무 빨라지면 선을 넘을 확률이 생기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좁은 길 코스>

오토바이-시험-좁은길코스
좁은길코스

 일자로 곧은 코스이나 좁은 폭으로 이루어져 있어 오토바이의 흔들림이 없어야 한다. 의외로 감점이 많이 이루어지는 코스로 진행을 할 때 너무 천천히 가는 것보다 약간은 속력을 올려 안정적으로 빠르게 통과하는 것도 방법이다.

 

<연속 진로 전환 코스>

오토바이-시험-연속전환코스
진로전환코스

 진향 방향에 라바콘으로 막아 두어 순간적으로 장애물을 피해갈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테스트를 한다. 진행 중 콘을 넘어트리면 감점이 되기 때문에 핸들 꺾는 각도 조절을 감각적으로 해야 한다. 속도를 줄인 상태로 진행하기 때문에 발을 땅에 딛지 않게끔 신경을 써야 한다.

 

 

 

 오토바이 면허 취득

두명-탑승한-오토바이
소형-오토바이

 자동차 면허를 취득하는 것에 비해 비교적 쉽고 빠르게 취득할 수 있는 것이 오토바이 면허인데 시험장 분위기에 긴장을 하여 탈락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긴장을 풀고 부드럽게 속도를 내면서 핸들에 힘을 너무 주지만 않는다면 누구나 어렵지 않게 취득을 할 수가 있다.

 

 생업을 위해 꼭 필요한 분들 중 오토바이 면허 시험에 지속적으로 떨어지는 분들은 오토바이면허 시험 학원도 따로 운영이 되고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