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이야기

실생활에 많이 쓰이는 사자성어.

by 콜드스카이 2022. 4. 15.
반응형

 일상생활 속에서 사람들사이 혹은 신문, 책등에서 사자 성어가 종종 등장을 한다.그 뜻이 궁금하기도 하지만 상식적인 선에 자주 사용되는 사자성어를 모른다면 무언가 난처한 상황에 처는 경우가 종종 있어 미리 기본적인 지식은 습득 놓는것도 좋다고 생각된다.

 

 일반적으로 많이 의용되고 사용되는 사자성어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갖자

 

 

■ 일상생활 많이 사용되는 사자성어

한글로쓰여진-사자성어-글자
사자성어

1. 일구이언

 말을 이랬다 저랬다 한입으로 여러가지 말을 하는 사람을 일컫는말이 된다.

 

2. 과유불급

 어떤일이든 그 정도가 지나치게 되면 모자란것만 못하다 라는 뜻을 갖고 있다.

 

3. 역지사지

 상대방의 입장과 처지를 생각한다는 뜻에서 서로를 바꾸어 생각해 보는 뜻을 가지고 있다.

 

4. 결초보은

 은혜를 받았으면 그것을 꼭 갚는다는 뜻을 가지고 있고 귀신이 풀을 묶어서라도 보답을 한다는 의미를 갖고있다.

 

5. 일석이조

 돌을 한번 던져 동시에 두마리의 새를 잡는다는 뜻으로 어떤일을 행할때 운이 좋다는 뜻을 갖고있다.

 

6. 수어지교

 사람관의 관계가 아주 돈독하고 좋을때 사용하는 사자성어로 물과 고기를 빚대어 말하는 것이다.

 

7. 오리무중

  사방이 안개로 뒤덮혀 5리도 볼수 없는걸 의미하고 한치앞도 예측하기가 어려운 상황을 말한다.

 

8. 조삼모사

 아침은 세개 저녁은 네개 라는 기본뜻을 품고 있으며 눈앞에 보이는 실리를 쫒지만 결국 결과는 똑같다.

 

9. 청출어람

 쪽빛에서 발하는 푸른색빛이 본래의 쪽빛보다 오히려 더 푸르다는 뜻을 내재하고 있으며 스승보다 제자가 더 낮다 라는 의미다.

 

10. 와신상담

 나무위에 올라 잠을자고 지내면서 쓸개를 핥는 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고 원수를 갚기 위해서는 어떠한 어려운 고난고 겪는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11. 경거망동

 신중히 생각을 하지않고 어떤일을 행함에 있어서 가벼운 마음가짐을 갖는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12. 구사일생

 아홉번의 죽을뻔한 위기를 넘긴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고 어려운 상황속에서 빠져나온다는 궁극적 뜻을 내포하고있다.

 

13. 금지옥엽

 금으로된 가지에 옥으로 이루어진 잎사귀라는 뜻으로 귀하고 소중한 자식을 통상적으로 일컽는 말이 된다.

 

14. 단도직입

 홀홀단신의 몸으로 칼을 빼들고 고민없이 적진을 향해 돌진하는 것으로 어떠한 문제 요점을 풀기해에 거침없이 파고 드는것을 말한다.

 

15. 감언이설

 상대방이 듣기 좋은 달콤한 말과 좋은 이야기로 비위를 맞춘다는 의미를 갖고 있으며 보통 남의 꾀하여 넘어오게 하는 상황을 뜻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