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톡톡

루프스병 발병 원인 증상 및 치료방법 정리

by 콜드스카이 2023. 4. 29.
반응형

 루프스병은 대부분 여성에게서(특히 가임기여성) 나타나는 질병으로 특이하게 젊은 층에서 두드러지게 해당 증상이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호르몬, 환경적 요인, 유전적 요인 등에 의해 루프병이 발병되기도 하며 신체 장기, 관절, 피부에 이상현상이 극명하게 나타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체 여러 부위에 평소에 없던 불편한 증상이 있다면 검진을 통해 조기에 대처를 할 수가 있습니다.

 

◎ 루프스병 원인

둥둥-떠다니는-혈액-세포
세포

 신체 면역체계의 밸런스가 무너지게 되면서 자가면역질환으로 이어지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정상적인 세포를 공격하기 때문에 피부, 관절, 장기 등 광범위하게 이상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이 적용되기도 하며, 호르몬 분비의 불균형, 약물의 잘못된 복용, 환경적 요인 등을 대표적 원인으로 꼽아 볼 수가 있습니다.

 

 

 환경적 요인을 살펴보자면 면역체계를 무너트리는 과도한 스트레스 및 야외활동 등이 있으며 약물의 경우는 고혈압약, 부정맥약 등의 잘못된 복용을 생각해 볼 수가 있습니다. 피부 발진등으로 증상이 크게 나타난다면 자외선 노출의 시간이 길어져 그럴 수가 있습니다.

 

◎ 증상 살펴보기

무릎관절
관절

<관절 통증>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관절 부위의 염증 수치가 오르게 되어 통증으로 이어지는 경우입니다. 팔꿈치, 무릎, 허리 등에 주로 나타나며 붓기가 동반되기 때문에 가동범위가 적어지도 해당 부위에 발열도 함께 동반됩니다. 통증의 정도가 심할 때는 정상적인 걸음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초래합니다.

 

<얼굴피부 염증>

 주로 얼굴부위가 붉게 변하고 부어오름 현상도 함께 동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얼굴피부 전체적으로 광범위하게 발진부위가 나타나기 때문에 자외선이 강한 야외외출 시 따가움, 가려움증을 느끼게 합니다. 콧등을 기준으로 하여 옆으로 길게 번지는 홍반 특징이 있습니다.

 

 

<손바닥 홍반>

 손바닥의 일부가 붉게 번지는 홍반현상이 생기기도 하며 반점형태로 손목까지 올라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피부발진이기 때문에 가려움증 및 통증도 함께 느낄 수가 있습니다.

 

펼쳐진-손바닥
손바닥

 

<신장 기능 이상>

 꽤나 높은 확률로 신장의 기능을 떨어트리는 부작용을 초래합니다. 신부전까지 가는 경우도 있으나 그 단계까지 특별한 이상증상을 동반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루프스병이 진단되면 신장의 기능도 함께 검진받는 것이 좋은 이유입니다.

 

<신경정신과 분야>

 신체의 전체적인 면역체계가 깨지기 때문에 정신적인 불안증세가 함께 동반되는 증상이 있습니다. 우울감, 의욕저하, 만성피로감, 집중도하락 등의 심리적 이상증세를 느낄 수가 있으며 만성 두통을 오랫동안 호소할 수 있습니다.

 

<장기 질환>

 혈관의 기능도 함께 떨어지는 경향이 있어 동맥경화 증상이 동반될수가 있으며, 정상적인 장기세포가 공격을 받아 위염, 간기능저하, 시력저하 등의 문제도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 루프스병 치료방법

 루프스 질병이 발생되면 완전한 치료는 어려울수 있으니 제대로 된 치료를 받게 되면 정상인과 비슷한 컨디션으로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 루프스병을 검진을 통해 알게 되었을 경우는 비교적 양이 적은 스테로이드를 사용하여 염증 수치를 낮추고 이보다 더욱 경증이라면 함염제 등을 사용하여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질환의 기간이 길어지고 증세가 크게 나타나고 있는 시점이라면 비교적 높은 빈도의 스테로이드 치료를 받을 수 있고 증상을 빠르게 개선시킬 수가 있습니다. 다만 약물의 특성상 장기적으로 사용할 때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의사의 소견에 따라 적용을 조절해야 합니다.

 

 유적전인 요인이 작용하는 질병으로 분류가 되는 만큼 가족력이 있다면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루프스병 여부를 빠르게 인지하는 것이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어렵지 않게 증세를 개선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타민D 부족 증상 및 하루 권장량

사람의 기분을 좌우하고 면역력, 뼈 건강 등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것이 바로 비타민D입니다. 영양제의 형태로 하루 권장량을 채울 수도 있지만 야외에서 받는 햇볕으로도 자체 생성이 되는 특성

lowbabel.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