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톡톡

식물성 단백질 보충제 대두단백 근육 키우는데 좋을까?부작용 장점 단점 알아보기

by 콜드스카이 2025. 2. 19.
반응형

 단백질 보충제는 크게 식물성과 동물성으로 분류를 해볼 수가 있습니다. 각각 성분, 가격 차이가 있고 사람마다 맞고 맞지 않고의 특징이 있기 때문에 해당 포스팅을 잘 체크해 구입에 참고를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단백질 보충제 한스쿱
식물성-단백질보충제

◼︎ 식물성 동물성 단백질 보충제 성분 차이

 보충제를 만드는 회사마다 약간의 성분차이가 있지만 거의 첨가제(감미료) 차이가 있고 원료의 퀄리티 정도가 다르다고 보면 될것 같습니다.

 

◇ 동물성 단백질

 치즈를 가공하고 남는 부산물을 재료로 하여 만들며 보통 '유청단백' 이라고 부릅니다. 우리나라 사람 10명 중 5명 이상은 유당불내증이 있어 동물성 유청 단백질을 먹고 설사증상, 배에 가스가 차는 현상에 고생을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 식물성 단백질

 단백질 함량이 높은 콩을 원료로하고 농축분말화시켜 먹기 편하게 만든 보충제입니다. 가격이 동물성 단백질 보다 저렴하고 양질의 탄수화물 성분도 포함되어 있어 근육 증가와 체중 증가를 함께 하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 식물성 단백질 보충제 근육 키는데 괜찮을까?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근육을 키우는데 크게 문제가 없다 입니다.콩 은 땅에서 나는 고기라고 부릴 만큼 g당 단백질 함량이 아주 높고 소화흡수가 편안하게 잘 된다는 이점이 있어 실제 보디빌딩 선수들도 애용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동물성 유청 원료보다는 비교적 단백질 함량이 낮은 편이고 장기적으로 2년, 3년 계속 먹었을 때 에스트로겐 호르몬 분비량을 촉진시켜 근육을 웅장하게 만드는데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는 합니다. 하지만 우리같이 일반인 분들은 시합에 나가는 거대한 근육을 키우는게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안될 것 같네요.

 

 채식을 하시는 분들 중 선수에 버금가는 정도의 근육 사이즈와 데피니션을 갖고 있는 사례가 생각보다 많이 있는데 대두 단백 위주의 식사패턴을 갖고 있는 것을 보면 식물성 단백질 보충제는 충분한 경쟁력을 갖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입자가 고운 식물성 단백질 보충제
단백질-파우더

◼︎ 식물성 단백질 장단점 살펴보기

<장점>

  • 유청단백을 원료로 사용하는 동물성 단백질 보충제에 비해 가격이 30% 이상 저렴한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하루에 한스쿱을 꾸준히 먹으면 2개월 안쪽으로 보충제를 한통씩 구매해야 하는데 생각보다 금액 세이브가 많이 됩니다.
  • 유당불내증이 있어 유청단백을 먹고 나서 설사를 하는 분들이 섭취하면 상당히 좋습니다. 거의 대부분 설사를 유발하지 않고 속이 편안해지는 것을 느끼게 될 거라 생각해요.
  • 콩단백은 맛이없다고 여기는 분들이 종종 있는데 우유 또는 두유를 소량 타서 함께 마시면 소화도 잘되고 미숫가루와 같은 고소함이 있습니다.
  • 양질의 탄수화물 성분도 포함되어 있어 간단한 식사 한 끼, 체중증가의 목적으로 활용하게 매우 좋습니다. 벌크업을 하시는 분들 중 일부러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단점>

  • 유통기한이 생각보다 짧아 보관을 잘못하면 변질이 쉽게 될 수 있습니다. 대두 단백질 보충제를 보관할 때는 서늘하고 햇볕이 들지 않는 장소에 보관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해요.
  • 동물성 단백질 보충제에 비해서 아미노산 구성이 약간 부족한 부분이 있어 근육을 생성시키는데 약간 불리한 측면이 있는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가격이 저렴하고 소화가 편안하게 잘 된다는 큰 이점이 있죠.
  • 탄수화물이 생각보다 많이 포함되어 있어 체중을 줄이려는 분들에게는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글루타민 효과 먹는방법 및 근육성장 효과

 

◼︎ 식물성 대두 단백질 보충제 부작용은 없을까?

 주변에서 종종 접하는 이야기로 '콩 단백을 많이 먹으면 여성호르몬 분비가 촉진되어 근육도 생기지 않고 여러 부작용에 노출될 수 있다'라고 합니다. 하지만 콩 단백을 먹어 체감적으로 신체 이상이 나타날 정도가 되려면 하루 먹는 섭취량이 정말 어마어마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 몸은 기존의 호르몬 분비체계를 유지하기 위해 전두엽, 부신피질 등의 기관에서 조절을 하게 됩니다. 단지 콩 단백질 보충제를 꾸준히 먹는다고 하여 견고한 체계가 무너지란 쉽지 않은 것이죠. 평생 두유, 콩물 등의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하시는 건강한 채식주의자 분들도 주변에 꽤나 많이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식물성 단백질 보충제의 부작용이라고 굳이 하나를 꼽자면 동물성에 비해 탄수화물 양이 어느 정도 포함되어 있어 기본 식사를 하고 하루 2회 ~ 3회 이상 보충제를 마시게 되면 체중이 늘어나 과체중이 생길 수 있다 정도 일 것 같네요.

 

 가격이 저렴하고 질 좋은 단백질을 꾸준하게 섭취할 수 있는 식물성 단백질 보충제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신타6 단백질보충제 맛 영양성분 및 설사 없이 먹기

프로틴보충제계의 에르메스라고 불릴 정도로 맛과 흡수율 등 품질이 우수하다고 평가를 받는 신타6 제품에 대해 소개를 해볼까 합니다. 현재 국내 피트니스 문화가 발전되면서 프로틴의 종류도

lowbabel.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