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톡톡

고양이 입냄새 원인 치료방법

by 콜드스카이 2022. 11. 9.
반응형

 고양이와 함께 생활하다 보면 뜻하지 않게 입냄새가 심하게 나는 시기가 있습니다. 곁에 다가와 숨을 쉬거나, 핥거나, 하품을 할 때 지독한 냄새가 발생되는 것은 입안 건강이 나빠져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치아에 치석이 생겨 잇몸 염증이 심해서 고름이 찰 수가 있어 먹이를 먹는 양이 현저하게 줄어들 수도 있어 건강 악화의 원인이 될 수가 있습니다.

 

 너무도 사랑스러운 고양이지만 심각한 입냄새가 지속적으로나면 걱정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악취가 나는 원인을 파악해보고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 고양이 입냄새 원인

하품하는-고양이
고양이-하품

  생각보다 많은 고양이 에게서 치주염이 발견됩니다. 통계적으로 70% 이상의 빈도로 발생되곤 하는데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치아건강이 급격하게 나빠져 먹이량이 줄어들 수가 있습니다.

  •  기본적으로 고양이 입안에 상처 또는 세균 감염등으로 염증이 발생되면 입냄새가 심하게 날 수 있습니다. 염증이 심해지면 구내염으로 발전을 하게 되는데 부기가 오르면서  고름이 차기도 합니다. 고양이가 숨을 쉴 때, 하품을 할 때 등에도 느낄 수 있을 정도로 냄새가 심할 수 있습니다.
  • 입안에 치석이 생기게되면 사람과 마찬가지로 잇몸 염증이 쉽게 생기게 됩니다. 치석이 치아 사이를 벌어지게 만들어 충치 및 염증을 유발합니다. 한번 생성된 치석은 따로 제거해 주지 않으면 지속적으로 고양이 입안 환경을 나쁘게 만들어 냄새 유발 원인이 도비니다.
  • 치주염이 또다른 입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세균,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쉽게 발생될 수가 있고 치아를 흔들리게 만들어 빠지는 현상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반응형

 

◉ 해결방법

하품중인-검은-고양이
고양이

  • 입안에 세균 및 치석이 생기지 않게끔 양치질을 직접 시켜주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음식물을 먹고 매번 하는 것이 어려우니 적어도 하루에 한 번쯤에 치아 구석구석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치석의 생성을 막기 위해 이빨 안쪽 위주로 꼼 곰 하게 해 줘야 제대로 입냄새를 해결할 수가 있습니다.
  • 만약 고양이가 양치질 하는거에 너무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뿌리는 형태 또는 발라주는 젤형식도 나쁘지 않습니다. 입안에 생기는 플라그를 막을 수 있어 구강 청결을 유지하는데 좋은 효과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 고양이가 먹는 사료를 습식에서 건식으로 바꿔보는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가 있습니다. 습식 사료는 상태적으로 치아에 충치가 빨리 생기도록 하는 영향이 있습니다. 큰 효과는 아니더라도 입냄새를 유발하는 것은 조금은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 가장 확실한 방법은 병원에 방문을해 검진을 받고 전문 장비를 이용하여 스케일링을 받는 것입니다. 잇몸 염증이 생기지 않게 하여 치주염, 구내염을 근본적으로 막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고양이가 조금은 괴로워할 수 있지만 이미 과하게 생겨버린 치석은 스케일링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이후 이는 구강 세정제 및 양치질로 충분이 관리가 가능합니다.

 

고양이 알레르기 원인 및 증상 줄이는 방법 알아보기

 

고양이 알레르기 원인 및 증상 줄이는 방법

⦿ 고양이 알레르기 원인 강아지와 다르게 고양이를 키우다 보면 딱히 털이 눈에 많이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도 기침, 눈물, 코막힘, 목 간지러움 등의 증세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흔히 사

lowbabel.tistory.com

 

 

반응형

댓글